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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기교육

2025년 상반기 정기안전보건교육 직무스트레스 예방 및 관리

 

6차시 직무스트레스 예방 및 관리

❍ 직무 스트레스란?
- 직장에서 수행하는 업무와 관련된 압박감이나 부담감으로 인해 발생하는 신체적, 정신적 긴장 상태

❍ 스트레스의 신체반응 3단계
- 1단계 (경고 반응 단계) : 정신적 혹은 육체적 위험에 처음 노출되었을 때 나타나는 즉각적인 반응 단계, 스트레스에 대응하기 위해 몸에서 적응 에너지를 이용하여 대응하기 시작
- 2단계 (저항 단계) : 스트레스 자극에 계속적으로 대응하는 단계, 스트레스원에 대해 저항하며 신체가 변화에 적응하도록 항상성을 유지
- 3단계 (소진 단계) : 스트레스에 장기간 노출되어 적응 에너지가 소진된 단계, 스트레스에 대항할 수 있는 힘을 소진하고 몸의 모든 기능이 저하됨

❍ 직무 스트레스의 원인
- 업무의 과부하
- 상사나 동료와의 갈등
- 직업 안정성에 대한 불안
- 직무에 대한 책임감

❍ 나쁜 스트레스란?
- 상황에 있어 대처, 적응을 하려 노력했음에도 불구하고 불안과 우울이 지속되는 것
- 교통체증, 불면증, 폭력적 관계 등이 이에 속함

❍ 직무 스트레스의 신체 건강관리
- 건강한 신체를 만들기 위해서 카페인(커피, 차, 콜라, 초콜릿 등)을 제한

❍ 직무 스트레스가 유발하는 문제
- 심리적 문제 : 불안, 우울증, 탈진(burnout)
- 신체적 문제 : 고혈압, 심혈관 질환

❍ 직무 스트레스 중 개인의 관리방안
- 적절한 휴식
- 마음 챙김
- 동료와의 유대감 강화
- 긍정적 사고방식

❍ 직무 스트레스 개인의 관리방안 중 건강한 신체 만들기
- 올바른 식습관 유지
- 하루 수면 7~8시간 유지
- 카페인 제한
- 일과 여가의 균형 맞추기

❍ 직무 스트레스 중 조직의 관리방안
- 명확한 역할
- 합리적 배분
- 직원 지원 프로그램

❍ 직무 스트레스 요인 중 물리적 환경
- 불쾌한 환경
- 화학물질
- 소음, 조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