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지정보/이집트

[이집트] 시내산 성캐더린수도원 Saint Catherine's Monastery


0123456789


성캐더린수도원 Saint Catherine's Monastery
모세가 하나님으로부터 십계명을 받은 곳이 바로 시나이 산 정상입니다. 산기슭에는 성경에서 유명한 불타는 떨기나무가 있던 곳이라고 소문이 났던 장소 근처에 성 캐더린의 그리스 정교회 수도원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이 수도원의 이름은 기독교 선교 초기에 희생당한 알렉산드리아 출신의 순교자인 캐더린의 이름을 따서 지어졌습니다. 수세기 후 유스티안 황제(Emperor Justinian)에 의해 그리스도교 수도승의 은신처로 6세기에 지어졌으며, 복원된 그녀의 유물을 소장할 수 있는 대성당이 건축되기도 하였습니다. 오늘날 이 교회의 내부는 눈부시도록 화려한 성상 및 성서 관련 그림들로 가득합니다. 이 수도원 박물관은 규모 면에서 전 세계 두 번째로 많은 채색 필사본을 소장한 곳으로, 이 필사본들은 그리스어, 아랍어, 히브루어, 콥트어 그리고 그루지야어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이외에 이 사원에는 초기 크리스챤의 필사본을 보관한 도서관, 모세의 불타는 떨기나무의 예배당(The Chapel of the Burning Bush) 그리고 예수의 변모에 대한 모자이크가 있습니다.

떨기나무떨기나무



 

유적
4세기에 건설된 이 수도원은 모세의 산에 위치해 있으며 이곳에서 찾아볼 수 있는 유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 바실리카: 6세기 경 유스티니아누스 황제가 세운 제왕식 성당으로 3개의 회당과 지성소, 제단 및 중랑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지성소의 반원형 문 위로 동양 정교회에서 가장 아름답고 오래된 모자이크가 장식되어 있습니다.
  • 불타는 떨기나무 교회: 수도원 내 예배당 뒤편에 있습니다.
  • 도서관: 수도원 도서관은 바티칸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로 귀중한 성경 사본을 많이 보관하고 있는데, 다국어로 된 3,500여 종의 사본이 있습니다.
  • 이슬람 사원: 예배당 옆에 있으며, 11세기 경 파티마 칼리프였던 알 아메르 비 아캄 알라(Al-Amer Bi-Ahkam Allah) 시대에 축조되었습니다. 이집트 땅에 깃든 사랑과 우애를 상징합니다.
  • 수도원 박물관: 희귀한 종교 유물 2,000점과 보석이 박힌 왕관과 십자가, 금으로 도금된 샹들리에 등 기독교 세계의 왕과 통치자들이 선물로 보내온 귀중한 보물을 소장하고 있습니다.



 

모세 성인이 가시떨기나무 아래에서 하나님의 출애급 소명을 받았던 거룩한 땅에 세워진 수도원이다.

AD330년 경 콘스탄틴 대제의 어머니 성 헬레나가 예루살렘 성지순례 후 이곳 을 방문하여 우물과 떨기나무가 있는 곳에 "가시떨기 나무 교회"를 세웠다.

주후 6세기 경 로마 황제 유스티아누스 가 이곳에 지금의 수도원을 만들었다. 처음 수도원의 이름은 변화 산 수도원 이었고, 후에 성 캐더린 수도원으로 개칭되었다. 높은 담과 출입구 없는 봉쇄 수도원이고, 외부 방문자가 찾아오면 바구니를 타고 내부로 들어간다.

주후 620년경 이슬람 창시자 마호멧이 수도원을 보호하기로 약속을 하고 서약을 하였든 관계로 641년 이집트가 이슬람 지배에 들어가지만 한번도 외부 침입 없이 온전하게 수도원을 지킬 수가 있었다.

바티칸 수도원 다음으로 많은 성경 사본과 희귀 성경 등 귀중한 고서를 보관 한 도서관이 있다. 1869년 독일 학자 뒤센돌프에 의하여 발견된 시나이 사본도 이곳에서 나왔고, 현재 시나이 사본은 영국 대영 박물관에 보관 중이다.

수도원은 그리스 동방정교 소속이고, 금 주일을 뺀 날에 09:00-12:00 까지 수도원을 공개한다.

가시떨기나무와 이드로 우물과 본당 교회인 변화교회 내부를 볼 수 있다.

본당 변화 교회 내부는 사진 촬영 불가.





Saint Catherine's Monastery Guest House


Saint Catherine's Monastery Guest House


Saint Catherine's Monastery Guest Hou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