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경관리/수목보호관리

수목보호관리 3-2. 수목 외과 수술 시행

1. 수목 외과 수술의 정의

수간의 외과 수술은 수간이 여러 가지의 원인에 의하여 상처가 생기고 이것이 부패하여 공동이 생길 때 부패가 더 이상 진전되지 않도록 조치하는 일련의 과정이다.


2. 수목 외과 수술의 목적

상처 부위나 공동이 더 이상 부패하지 않도록 조치하며, 수간의 물리적 지지력을 높여주 고, 미관상 자연스러운 외형을 가지도록 한다. 재료는 경제적이면서 내구성이 있는 재료를 사용하게 된다.


3. 외과 수술 처리 과정

1. 부패부 제거, 2. 공동 가장자리의 형성층 노출, 3. 소독 및 방부 처리, 4. 공동충전, 방수 처리, 5. 표면경화처리, 인공 수피 처리의 과정으로 진행된다.


4. 주요 충전용 자재의 특성

1. 공동 충전제: 분사형 폴리우레탄폼

우레탄폼은 건축 내장재로서 제품에 따라 4~10배까지 부풀어 올라 눈에 보이지 않는 큰 공동의 충전뿐만 아니라 작은 구멍이나 터널을 메울 수 있다. 단, 휘발성 물질이 남아 있 을 수 있으므로 경화된 이후 충분히 환기해야 한다. 또 화재에 취약하여 불연성 제품을 사용한다.

2. 인공 수피: 실리콘과 코르크가루

인공 수지를 이용하여 수피와 유사하게 제작하여 피복하기도 하나 유지 관리가 어렵고 경 제성 문제로 최근에는 실리콘과 코르크 가루를 섞어 수피에 최대한 가깝게 색상을 구현한 다. 실리콘은 건축 외장재용으로 수분과 공기를 차단하고 내구성과 유연성이 좋아 사용하 기 편리하다.

비오염 외장용 실리콘과 실리콘 건

3. 형성층 보호제: 살균 도포제

살균제인 티오파네이트메틸, 테브코나졸 성분의 농약으로 등록된 도포제로서 부란병 예방 을 위한 살균 효과뿐만 아니라 부후균의 침입을 막고 상구 조직(callus) 형성을 촉진하므 로 공동 내의 손상된 조직과 외부로 노출된 변재부의 형성층에 발라 주면 외과 수술 이후 빠른 회복을 도와준다.


수행 내용 / 지상부 수목 외과 수술하기

1. 부패부를 제거한다.

1. 부패한 조직을 끌, 망치 등을 이용하여 말끔히 긁어내고 다듬는다.

2. 손이 닿지 않는 부분은 공기 압축기(air compressor)로 압축 공기를 분사하여 청소 한다.

3. 조직이 부스러지는 부분은 부패한 것이므로 모두 제거하고, 단단한 조직의 목질부 에는 상처가 나지 않도록 주의한다.


2. 소독 및 방부 처리한다.

공동이 더 이상 부패하거나 해충의 피해를 받지 않도록 살균제와 살충제를 처리한다. 살균제는 포르말린, 크레오소트, 콜타르를 쓸 수 있고 70% 이상 에틸알코올이 가장 효율적이다. 살충제로서 페니트로티온 유제 1000배와 다이아지논 유제 800배를 혼합 하여 분무기로 살포 처리한다.


3. 공동충전을 준비한다.

1. 노출된 형성층 부위와 수피에 우레탄폼이 붙지 않도록 하기 위한 것으로 공동의 형성층 부위와 가장자리 부분에 테이프를 붙여 주변을 신문지로 싼다.

2. 투명 필름지를 붙여 틈이 새지 않도록 고정한다.


4. 공동을 충전한다.

1. 투명 필름에 구멍을 뚫어 우레탄폼을 분사하여 1/4 가량 공동을 채운다.

2. 분사가 끝나면 분사용 구멍을 테이프로 막는다.

3. 우레탄폼이 새지 않고 잘 굳게 하려고 랩으로 감싼 뒤 굳은 우레탄폼이 밖으로 터 지지 않게 고무밴드로 잘 묶어 준다.

공동 충전 실시 사례


5. 공동 충전제를 성형한다.

1. 3~4일 후 완전히 건조된 우레탄폼 외부의 테이프와 신문지를 걷어낸다.

2. 경화한 우레탄폼을 형성층으로부터 2~3cm 아래로 다듬어가며 제거한다.

공동 충전과 성형 실습


6. 인공 수피를 만든다.

1. 실리콘과 코르크 가루를 1 : 4로 고르게 반죽한다. 단, 너무 많은 양을 한 번에 반 죽을 하면 표면처리 작업 중에 굳을 수 있어 2~3kg 정도의 분량을 준비하여 나누 어서 작업한다.

2. 완성된 반죽을 형성층 아래로 향후 유합 조직이 자라나 덮일 것을 예상하여 본래 의 목질부층보다 약 5mm 낮게 매끄럽게 붙이고 다듬는다.

깎아 낸 우레탄폼 표면에 실리콘을 먼저 바르면 반죽의 접착력을 높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