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경관리/비배관리

비배관리 3-2. 유기질비료 시비

1. 유기질비료


1. 유기질비료와 부산물 비료
유기질비료와 부숙 유기질 비료는 비료 공정 규격에서는 구분 관리하고 있으나, 모두 토양 개량 등 유기물을 공급하는 것이 주목적인 관계로 통상 유기질비료라고 한다.
(1) 유기질비료
유기물을 원료로 사용하여 제조한 비료로 질소, 인산, 칼륨 성분을 일정량 이상 보증 하는 비료이다. 특히 천연 유기질소 비료는 양분의 방출이 지속적이고 유기물을 공급하여 조경용으로 적합하다.
(2) 부숙 유기질비료
질소, 인산, 칼륨 성분과 관계없이 농·림·축·수산업 및 제조·판매업 과정에서 발생하는 부산물, 인분뇨 또는 음식쓰레기를 원료로 하여 부숙 과정을 통하여 제조한 비료로 지정된 원료 외의 보통 비료를 첨가하여서는 아니 된다.

2. 유기질비료의 효과
(1) 양분 공급
유기물은 그 자체에 질소를 포함하여 인산, 칼리 등 다량요소뿐만 아니라 여러 종류의 미량 요소 공급원으로써 수목에 양분을 공급한다.
(2) 토양개량 효과와 물리성 개선
- 유기물이 토양 중에서 분해되면서 많은 미생물이 작용하게 되고 그 미생물들이 분비하는 물질 등으로 토양의 입자들이 서로 엉켜서 덩이를 이루면서 입단화가 된다.
- 토양이 입단화되면 흙덩이들 사이의 공간비율인 공극률이 높아지면서 통기성이 향상되어 뿌리의 발달이 좋아지고 토양침식을 방지하는 토양물리성 개선 효과를 기대할수 있다.
(3) 보수력과 보비력 향상
- 유기물은 양분과 수분을 보존하는 힘이 있고 양이온 치환용량이 증가한다.
- 유기물이 많으면 생육 후기까지 질소 공급이 많아져 병해충에 취약할 수 있으나 화학비료 시비와 병해충 방제를 적절히 하면 품질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유기질 비료와 부산물 비료의 비교


2. 시비 작업 방법

1. 표토 시비법(surface application)
작업 방법이 비교적 신속한 점은 좋으나, 비료의 유실량이 많다. 특히 토양 내부로의 이동속도가 비교적 느린 양분은 이 방법을 적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즉 질소 시비의 경우는 이 방법이 좋으나 인(P), 칼륨(K) 등은 좋지 않다.

2. 토양 내 시비법(soil incorporation)
시비 목적으로 땅을 갈거나 구덩이를 파서 비료 성분이 직접 토양 내부로 유입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으로, 비교적 용해하기가 어려운 비료를 시비하는 데 효과적이다. 이때는 시비 시 발생하는 답압을 방지하기 위하여 토양 수분이 적당히 유지될 때에 시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시비용 구덩이는 대체로 25~30cm 깊이로 파며, 그 간격은 0.6~1.0m 정도로
유지한다(100㎡당 100~275 구덩이).


3. 시비의 영역
수분과 양분을 주로 흡수하는 세근이 많이 활성화된 위치에 시비한다. 자연 상태와 달리 뿌리의 근계가 덜 발달된 조경수의 경우에는 대체로 수관 폭의 안쪽으로 1/3 지점이나 근원경의 4~5배 길이 만큼 떨어진 지점에서 바깥쪽에 시비한다.


4. 시비시기와 시비량
1. 나무의 종류, 시비 목적, 기타 인자에 따라 시비 횟수는 달라진다. 매년 정기적으로 시비해야 하는 것에서부터 3∼4년마다 한 번씩 하는 것 등 다양하다.
2. 기비의 목적으로 낙엽기 이후부터 개엽전인 3월 하순 기간 중에 시비한다.

유기질비료 시비량


수행 내용 / 유기질비료의 이해와 시비하기

1. 결핍 증상을 이해하고 보정 시비방법을 정한다.

1. 준비된 사진의 양분 결핍에 따른 증상을 확인한다.

칼슘 결핍 증상

2. 비료의 특성에 따른 사용 방법을 숙지한다.

비료의 특성에 따른 시비법


2. 처방전을 만든다.
준비된 각 양분의 결핍에 따른 사진을 보고 시비 처방전을 작성한다.

양분의 결핍에 대한 처방


3. 유기질비료를 시비한다.
흩뿌리는 표토시비나 내부에 흡수될 수 있는 도랑시비법으로 시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