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명한 가을 하늘을 보면 천고마비의 계점임을 다시한번 느끼게 된다. 맑고 고운 빛깔의 하늘과 넓은 들녘을 보노라면 어디론가 떠나고 싶은 생각이 절로난다. 사람들은 그래서 들로 산으로 나들이를 떠나는 것일까, 먹고 마시고 노는 단풍관광은 사람들을 설레게 한다. 그러나 신앙인은 어찌 그럴쏜가? 먹고 마시고 노는 여행이라도 절제의 도를 발휘하여 가을여행의 풍요로움을 만끽해야 한다. 이번 가을, 의미있는 여행으로 여러분을 초대한다.
일제 식민지 시절과 한국전쟁 속에서 순교자가 생겨났다. 자신의 신앙을 지키다 죽고 갓 태어난 한두살 여린 목숨도 부모와 함께 죽임을 당했다. 그래서 순교지는 아픔과 분노의 장소이면서 동시에 신앙의 순수성을 기억하게 하는 회상의 터전이다. 전쟁에 대한 분노, 이념이라는 굴레가 가져오는 인간에 대한 실망감 또한 생각케 하는 장소다.
성결교회의 순교지는 일제말 박봉진 목사의 순교의 흔적이 새겨진 철원과 6.25전쟁 때 66명이 순교한 병촌교회, 윤임례 집사 등 23명이 순교한 두암교회, 이판일 장로 등 48명이 순교한 임자진리교회, 그리고 문준경 전도사의 순교 흔적이 고스란히 간직된 증도의 성결교회들, 임광호 전도사의 순교흔적이 아로새겨진 하리교회 등이 있다.
이들 순교지를 다녀오기란 쉽지 않다. 순교지의 무게감이 우리를 압박하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무게감에 짓눌려 발걸음을 멀리한다면 순교 신앙은 우리로부터 멀어질 것이다. 한 걸음이라도 발걸음을 내딛고 그들이 숨 쉬던 자취를 쫓노라면 그들의 신앙이 우리에게 말을 걸게 될 것이다. 올해 가족과 함께, 남녀전도회원들과 함께, 전도를 꿈꾸는 친한 친구들과 함께 가을 나들이 삼아 순교지로 발걸음을 옮겨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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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두암교회는 윤임례 집사를 비롯해 23명의 순교신앙이 어리어 있는 곳이다. 가을, 정읍 내장산의 푸르름과 함께 두암교회와 하리교회의 순교신앙을 느껴보자. | 정읍 두암교회 / 윤임례 집사와 22인의 신앙 정신
정읍 두암교회(홍용휘 목사)는 매년 4000여명의 성도들이 순교정신 계승을 위해 찾는 곳이다. 전북 지역의 대표적인 기독교 유적지 중 하나로 윤임례 집사 등 23명이 한국전쟁 당시 순교한 곳이다.
10월 초 두암교회를 향하는 차창 사이로 노란 벼들이 고개를 숙이고 있었다. 순교의 그날, 1950년 10월 19일도 이러했을 것이다. 추수를 앞둔 들녘의 벼들은 전쟁의 참화를 부끄러워하듯 고개를 숙이고 있었을 지도 모른다.
교통의 요충지였던 두암에도 공산군이 들어왔고, 이들은 해방 직후 북한에서의 종교탄압의 기억과 비밀집회(혹은 예배)를 갖는 기독교인을 경계했다. 자연히 ‘그들만의 모임’인 예배와 종교활동은 탄압받기 일쑤였다. 불시의 가택 수색과 연금, 두암교회를 이끄는 김용은 전도사에 대한 체포령 등은 두암교회 성도들을 옥죄어 왔다.
순교의 그날, 공산세력은 결국 김용은 전도사의 어머니인 윤임례 집사의 집에 몰려와 윤 집사를 칼로 죽이고 가족들을 방에 몰아놓고 집에 불을 놓았다. 김용술 씨와 박호준 집사 등의 가족들도 죽음을 피하지 못했다. 이렇게 4가정 23명의 성도들이 죽임을 당하게 된 것이다.
시신을 수습한 서명선 목사와 김용례 사모(윤 집사의 막내딸)는 “무릎을 굽힌 채 머리 뒤쪽에 칼자국이 있었던 것으로 보아 죽음에 앞서 기도하다가 순교한 것”이라고 증언한다. 그 증언 하나는 성경 속 스데반의 순교와 같이 윤 집사의 순교 현장을 생생히 전해준다.
아픈 상처는 쉽게 복구되기 어려웠다. 폐허가 된 두암에 교회가 다시 세워진 것은 1964년. 이 곳 출신인 김태곤 전도사가 주일학교를 열어 두암교회를 재건했고 가매장했던 순교자의 무덤을 이장했다. 또한 순교자 기념비도 세워졌다. 1990년대 들어서 순교자들의 무덤을 모아 ‘순교자의 묘’로 합장되었고 교단에서 사각 십자가 모양의 순교자 기념비를 새로 세웠다. 십자가를 진 채 대지를 딛고 굳게 일어선 신앙의 거인 23명을 상징하는 23단의 돌을 쌓아 올려 세워졌으며 십자가 탑 꼭대기에는 신앙의 횃불이 활활 타오른 형상이다.
두암교회를 찾는 이들을 맞는 것은 순교기념예배당과 깔끔하게 정돈된 순교자의 묘, 그리고 두 개의 기념탑이다. 묘 주변에 쓰여진 23명의 이름을 조용히 되뇌고 기념탑에 쓰여진 봉헌문과 약력을 꼼꼼히 읽어본다면 그날의 감동이 두 배가 될 것이다.
두암교회는 순교지를 찾는 성도들을 위해 영상을 준비해 상영한다. 20여분의 영상에는 담임목사의 인사말과 순교지 소개, 옛 교회 터와 순교자들의 순교 이야기, 순교 관련 증언 등이 담겨 있다. 화려하진 않지만 소박한 영상은 그날의 상황을 우리에게 쉽게 전달해 준다.
두암교회에는 소 예배실과 가족 단위로 머무를 수 있는 소규모 방이 마련되어 있어 20~30여명 소규모의 방문이라면 하루 머무르며 순교자들의 신앙을 되새기는 뜻 깊은 프로그램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하리교회 /젊은 임광호 전도사의 뜨거운 신앙
하리는 시골교회 답지않게 정원과 같은 넓은 마당을 갖추고 있어 대형 버스 3~4대가 잠시 머무를 수 있는 곳이다. 2005년에 이르러서야 순교기념비를 세웠기 때문에 기념비 외에는 순교 당시의 흔적은 찾기 어렵다. 그의 사역 흔적은 고스란히 부모의 뒤를 잇는 임창희 목사 등 유족과 임 전도사의 지도를 받은 당시 성도들, 곧 증언자의 몫이 된 것이다.
흔적이 작다고 임광호 전도사의 헌신과 순교 신앙이 사그라지는 것은 아니다. 임광호 전도사는 1950년 초 개척된 하리교회(민경휘 목사)의 첫 목회자로 교회부흥에 헌신하다가 한국전쟁 초기 공산당에게 끌려가 행방을 알 수 없게 되었다. 당시 하리교회에서 신앙생활을 한 백한나 집사 등의 증언에 따르면 공산당은 교회건축의 중단과 신앙의 포기를 강요했고 임 전도사는 이들에게 ‘예수를 믿어야 산다’고 전도했다고 한다. 하지만 결국 그들은 임 전도사를 포함해 몇 사람을 어디론가 끌고 나갔고 이 때 어디선가 죽임을 당했을 것이라 여겨진다.
당시 임 전도사는 결혼한 지 4개월도 안된 신혼이었다. 눈물 속에서도 아내 김복순 사모는 임 전도사를 뒤이어 교회 건축에 전력을 다했으며 이러한 신앙은 유복자였던 임창희 목사와 후손들에게 계승되었다.
차에서 내려 교회에 들어가 기도한 후, 교회 마당 벤치에서 차 한 잔의 여유를 즐길 수 있다. 돌비석처럼 우뚝 선 순교기념비와 거기에 새겨진 순교 이야기를 한 자 한 자 읽어 내려가다 보면 임 전도사의 열정과 헌신이 오늘에 다시 살아오는 것 같다.
사실 순교지 방문은 무거운 주제인지도 모른다. 그러나 순교지라고 해서 꼭 무거워야 한다는 것은 편견이다. 지나치게 가벼워서도 안 되지만 무거움에 매몰된다면 순교지는 영원히 과거에 머물러 버릴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순교지의 과거를 회상하고 그들의 순수성과 열정, 헌신을 생각하지만 거기에서 현재를 생각하고, 미래를 다짐해야 한다. 열린 미래, 새롭게 쓰여질 신앙의 역사가 우리 앞에 놓여 있기 때문이다.
이번 가을, 순수한 신앙을 찾아 떠나보자. 즐거운 여행과 함께 성결교인으로서 긍지와 자부심, 그리고 순결한 신앙을 회복하는 계기가 마련된다면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다. 꼭 신앙인이 아니더라도 함께 어울리며 성결교회를 소개할 수 있다는 점에서 아는 친지들과 함께 여행코스를 잡아보는 것도 괜찮지 않을까 한다.
찾아 가는길
하리교회는 호남고속도로 삼례 나들목(IC)로 나와 800m 직진하면 좌측에 십자가와 교회 건물이 보인다. 하리 주유소를 지나 바로 좌회전하면 된다. (063-291-2849, 011-654-4994)
두암교회는 정읍 나들목으로 빠져나와 고창 방면으로 7km 가면 소성주유소가 나오는데 여기서 좌회전한 후 소성파출소 사거리에서 다시 좌회전 후 200m 가다가 우회전 한다. 작은 이정표가 있는데 주의해서 보지 않으면 지나치기 쉬우며 우회전 후 3km를 직진하면 왼편에 교회를 만나게 된다. (063-537-6839, 011-683-0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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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 번째 방문입니다”
지난 9월 25일부터 26일까지 역사편찬위원회(위원장 방인근 목사)의 순교지 탐방이 진행되었다. 1박 2일 동안 병촌교회, 강경교회, 두암교회, 증동리교회, 진리교회를 방문하는 일정이었다. 2박 3일의 일정으로 진행될 스케줄을 이틀 안에 소화해야 하는 탓에 빠듯한 느낌이 없지 않았다. 그러나 참가자들은 진지하고 즐거운 모습이었다. 예전과 달라진 순교지의 새로운 모습을 발견하는 즐거움이 있었기 때문이다.
순교지가 변화하다
이러한 생각은 첫 방문지인 병촌교회(임용한 목사)에서 뚜렷해졌다. 1935년 5월, 74명의 성도 중 무려 66명을 순교자로 떠나보낸 병촌교회는 이러한 역사를 방문객들에게 알리고자 얼마 전부터 자체 UCC를 선보이고 있다. 백발이 성성한 노미정 권사의 증언을 토대로 정리된 UCC는 순례팀에게 당시의 긴박했던 상황을 전달해주었다. 세 번째 병촌교회를 방문한다는 한 참가자는 UCC는 처음 시청한다고 말했다. 또 다른 참가자는 목회자와 교회의 모습이 전보다 강해졌다고 말했다. 매년 전국 각지에서 모여드는 천 여명의 방문객을 받다보니 교회가 변한 것이다. 순교지에 대한 관심이 병촌교회를 준비시켰다.
이러한 긍정적인 변화는 다른 순교지에서도 발견되었다. 강경교회(신영춘 목사)는 담임목회자와 성도들의 관심으로 묻혀있던 순교지의 역사가 재발견된 곳이다. 이곳은 신사참배거부운동의 진원지로, 김복희 전도사와 57명의 아이들이 신사참배에 불참하다 순교했다. 교회 옆에는 신사참배거부운동 기념비가 세워졌다. 2006년 9월에 세워진 4m에 이르는 기념비다. 신영춘 목사는 굵은 빗줄기에도 아랑곳 않고 마이크를 들고 기념비의 의미를 설명해주었다. 순교지를 향한 뜨거운 관심을 엿볼 수 있었다.
순교지는 발전한다
순례팀은 세 번째 방문지인 두암교회(홍용휘 목사)에 도착했다. 분명한 표시판이 없는 탓에 초행자라면 찾기 어려운 곳이었다. 교회는 넓은 들판이 펼쳐진 한 가운데 위치한 전형적인 시골교회였다. 그러나 교회 옆에 위치한 23인의 순교자 기념탑과 순교자 무덤은 이곳이 특별한 장소임을 드러냈다. 홍용휘 목사는 아들 김용은 목사와 신앙을 지켜낸 윤임례 집사의 이야기가 담긴 영상물을 상영했다. 두암교회는 이 영상을 전문 업체의 도움을 받아 제작했다. 재연과 다큐멘터리 기법을 활용한 영상은 탐방단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두암교회를 효율적으로 알렸을 뿐만 아니라 방문객들에게도 큰 은혜를 주었다. 몇몇 목회자들은 순교자 기념주일에 활용하고 싶다며 홍 목사에게 영상을 부탁하기도 했다. 충서중앙지방 이병용 목사(신례원교회)는 “이번 순교자 기념 주일에 성도들에게 보여줄 예정”이라며 “제자훈련이 끝나면 훈련생들과 함께 순례지 탐방 계획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이러한 관심이 없었다면 영상도 필요하지 않았을 것이다. 관심이 발전을 만들고, 발전이 또 다른 관심을 유도하고 있다.
순교지는 신앙의 충전지다
증도로 이동한 순교팀은 문준경 전도사 추모비를 방문했다. 추모비가 세워진 곳에서 불과 50미터 떨어진 곳은 문준경 전도사가 순교한 자리였다. 지금은 단순한 도로일 뿐이다. 시멘트에 불과한, 단순한 비석에 불과한 이러한 순교지가 과연 의미있는 것일까? 증동리교회 김상원 목사는 “미국에서 특별한 의미가 담긴 바위하나를 보기위해 네 시간을 차타고 이동했다”며 “순교지란 그 자체로 의미가 있기에 먼 길을 떠나서라도 찾아가는 것”이라고 말했다. 순교지에서 사람들이 보는 것은 건축물이 아니라 그곳에 담긴 사연이라는 뜻이다. 탐방단은 문준경 전도사의 순교를 떠올리며 추모비 앞에 무릎을 꿇고 전심으로 기도했다. 이들 가운데 눈물을 흘리는 사람들도 있었다.
순교지는 지금도 관심이 필요하다
순교팀은 마지막 방문지인 이판일 장로의 순교지인 임자진리교회로 향했다. 순교지 가운데 서울에서 가장 멀리 떨어져있는 곳, 그러나 가장 아름다운 성전으로 평가받는 곳이다. 그러나 이곳에 방문하자 안타까움이 먼저 들었다. 낡고 허물어져가는 순교기념탑을 보았기 때문이다. 교회 자체의 능력으로는 성전 건축에 들었던 비용을 갚아나가기 빠듯하기에 신경 쓰지 못했다고 한다. 그러나 순교 기념탑은 교회만의 기념탑이 아니다. 모든 성결인들이 함께 가꿔가야 할 유적이다. 나라가 국가유적을 위해 매년 재정을 마련하는 것처럼 순교유적지의 관리를 위한 교단차원의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
지금 많은 순교지들이 우리에게 관심을 보여달라고 말하고 있다. 그 말을 들을 수 있다면 여행은 더 값질 것이다.
여행안내
정읍 두암교회와 하리교회를 둘러보는 코스는 하루 방문 코스라 할 수 있다. 서울이나 대전에서는 호남고속도로를 타고 삼례 나들목으로 빠져나와 하리교회를 방문(30분~1시간)한 후 정읍에 도착, 식사 한 후 두암교회를 둘러보고 오후 내장산 단풍관광을 한다면 가장 편안한 일정이 될 것이다.
물론 여유를 가지고 1박 2일의 여행코스를 짠다면 순교지도 여유롭게 둘러보고 내장단 단풍관광도 더욱 만끽할 수 있을 것이다. 이 밖에도 옥정호와 동학농민혁명기념관, 내장사 등도 둘러볼만한 관광지다.
먹거리와 마실거리
정읍의 특산물은 단풍미인 한우와 산채비빔밥이다. 내장산 입구에는 산채비빔밥 전문식당들이 많으며 정읍 시내 식당(한일회관 063-538-2546)과 정읍 산외면 한우마을(전주축산 063-534-0135) 들러 한우를 맛볼 수 있다.
시간의 여유가 있다면 정읍교회가 자랑하는 쌍화차를 한잔 마시는 것도 쉬어가는 여행의 별미다. 모두랑(정영아 권사) 찻집의 쌍화차는 깊고 그윽한 맛과 함께 원기를 되살려 주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리교회의 딸기수확 체험
12월에서 3월 중에 가족단위로 방문한다면 하리교회 성도들이 운영하는 딸기농장(비닐하우스)에 들려 딸기 수확 체험도 할 수 있다. 아이들에게 신앙의 순수성을 느낄 수 있도록 하면서 즐거운 딸기 수확의 체험은 재미 이상의 것을 알게 할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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