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경관리/초화류관리

초화류관리 3-2. 초화류 식재

초화류 시공 도면 해석

초화류 식재자는 시공 도면을 보고 구매한 초화류를 정해진 식재지에 식재할 수 있어야 한다. 초화류 시공 도면은 보통 아래와 같은 방식으로 인출선으로 초화류의 종류를 표시 한 경우가 있고, 또 인출선으로 표시하기에 종류가 많고 복잡할 때는 식재 종류에 따라 색이나 무늬 또는 번호를 표기하여 도면 한 쪽에 목록표를 만든다. 초화류 시공 도면 표기 방식에 따라 식재 간격을 쉽게 파악할 수 있는 도면도 있고 계산 을 해야 하는 도면도 있다. 시공 도면을 보고 면적과 초화류 수량과의 관계를 이해하여 초화류 종류에 따른 경계 내 면적과 초화류 수량을 계산하여 식재 간격을 파악한다.

초화류 시공 도면


수행 내용 / 초화류 배치, 식재 및 식재 후 관수하기

1. 초화류를 배치한다.

초화류 시공 도면에 따라 식재지에 명시된 종류와 수량의 초화류를 배치한다. 시공 도면에 표시된 대로 초화류 종류가 다르게 식재되는 경계를 모래, 회토 등을 뿌려 표시한다. 1m2 면적에 몇 개가 배치되는지 계산한 자료를 기준으로 간격을 조절하여 초화류를 배치한다. 

식재하기 하루 전에 토양에 물을 뿌려 식재 시 토 양을 다루기 편하고, 또 식재 후 관수 전까지 너무 마르지 않도록 한다. 물을 뿌려 너무 젖으면 작업하 기 어려우니 주의한다.


2. 식재한다.

1. 식재 구덩이 크기 식재 구덩이는 삽이나 호미를 이용하여 파되, 구매한 초화류가 담긴 생산용 화분의 크기 보다 1.5배 정도 크게 판다. 크기가 큰 초화류는 모종삽보다 큰 삽으로 구덩이를 판다.

2. 식재 깊이 식물체의 뿌리분 토양 표면이 식재지 토양 표면의 높이와 같도록 식재 깊이를 정한다. 싹이 나지 않은 구근을 심을 때는 구근 직경의 2∼3배 깊이로 심는다. 구근을 심을 때는 구근의 위 아래가 뒤집어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식재 구덩이 파기

식재지 토양 표면이 잘 정지되어 있지 않으면 식재 깊이가 잘못 정해질 수 있다. 식물체를 너무 높이 심게 되면 보기에 어색하고 관수 시 물이 옆으로 흘러버려 관수를 해도 시들게 될 수 있고, 너무 깊 게 심을 경우에는 보기 어색하고 장마기에 물이 고여 썩을 수 있다.

3. 식재

생산용 화분에서 뿌리분이 흐트러지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식물체를 뽑아 흙이 떨어지지 않게 구덩이로 옮긴다. 구덩이에 초화류의 근원 부위를 잡고 약간 들어올리는 듯 하면서 토양이 뿌리 사이에 빈틈없이 채워지도록 하고, 또 초화류가 똑바로 설 수 있도록 가볍게 손으로 토양 표면을 눌러 준다. 흙을 다져질 정도로 지나치게 누르거나 밟아 통기성이 떨 어지지 않도록 한다. 초화류 식재 후 토양 표면이 울룩불룩하지 않고 가지런하도록 식재 한다. 초화류를 식재할 때는 줄기가 똑바로 서도록 방향을 잡거나 가장자리나 경사지에는 줄기 의 방향을 약간 기울여 자연스럽게 식재한다. 초화류를 식재할 때는 꽃의 방향이 어느 쪽 을 보는지를 살펴 꽃을 사람들이 볼 수 있는 방향으로 돌려 식재한다. 식재된 초화류 근원부의 토양 표면을 약간 낮게 하여 관수 시 물을 잡아 둘 수 있도록 물 받이를 만든다.

초화류 식재

뿌리 사이로 토양이 골고루 들어차지 않아 큰 공극 이 생기면 모세관 현상이 일어나지 않아 관수를 해 도 그 부위는 건조하여 뿌리가 마를 수 있으니 뿌 리 사이로 토양이 골고루 들어찰 수 있도록 한다.

식재 시간이 너무 길어지면 일정을 맞추지 못할 수 있고 인건비가 많이 지출될 뿐만 아니라 계절에 따 라 구매한 식물이 식재 전에 마를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시간 내에 식재하고 대기 식물이 마르지 않 도록 관수한다.


3. 식재 후 관수 및 기타 관리를 수행한다.

1. 식재 후 관수

식재 후 착근을 고려하여 식재 묘가 쓰러지지 않도록 호스를 이용해 물을 흠뻑 준다. 수 압으로 식재 묘가 쓰러지거나 흙이 튀어 식물을 더럽히거나 병충해 감염의 위험이 없도록 호스 끝에 살수기를 연결하여 관수한다. 토양이 골고루 정지되어 있지 않을 경우 관수 시 토양이 가라앉는 경우가 생기므로 식물체가 아래로 내려앉을 경우 식물체를 위로 살짝 들 어올리면서 토양을 보충해 준다.

2. 식재 후 관리

식재지와 묘 생산지의 온도와 일사량의 변화가 클 경우, 식재 묘의 상태가 나빠질 수 있 으므로 초화류 식재 후 초화류의 상태를 체크한다. 여름에는 임시로 해가림을 해 줄 필요 가 있는지 체크한다.

초화류 묘 생산은 노지보다는 비닐하우스나 온실 내에서 이루어진다. 구매한 초화류를 온도가 낮고 직사일광인 노지에 식재할 경우 갑작스러운 환경 변화로 식물체의 상태가 나빠져 회복될 때까지 미 관을 해칠 수 있다. 또한 비닐하우스에서 재배된 초화류의 묘를 여름에 식재 시 일사량과 온도가 높 아 초화류가 시들 수 있음에 유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