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경관리/초화류관리

초화류관리 4-1. 초화류 관수 관리

1. 기상과 관련한 관수

한국의 기후는 사계절이 뚜렷한 온대 지역이고 세계 연강수량의 중간 정도인 1,500mm 정 도로 식생에 좋은 강수량을 가지고 있으나 대부분 여름에 집중되어 있어 홍수와 때로는 가뭄이 지속되는 기후적 특성이 있다. 적당한 강우와 지하로부터의 모관수 상승에 의해 적절한 토양 수분을 유지하면 관수하지 않아도 되지만 여름 고온기와 가뭄 시에는 초화류 에 인위적으로 관수를 해 주어야 한다. 계절별로 온도와 일사량이 달라지고 식물의 생육 단계가 달라지면서 식물의 수분 요구도 는 변화한다. 특히 6∼9월 사이의 여름에는 고온일 뿐만 아니라 일사량이 매우 많아 토양 증발과 식물체로부터의 증산량이 크므로 비가 오지 않는 건조 시나 가뭄 시에는 관수하여 초화류의 수분을 유지시켜야 한다.

2. 식물과 토양 수분과의 관계

토양에 관수 또는 강우로 많은 물이 공급되면 과잉수의 대부분은 큰 공극을 통하여 흘러 내린다. 이때 물의 표면 장력에 의한 모세관 작용으로 물의 이동이 계속되다가 이 작용에 의한 이동이 거의 정지되는데 이때의 토양 수분량을 포장용수량이라 한다. 즉, 토양이 중 력을 견디고 저장할 수 있는 최대의 수분 함량을 말한다. 토양 수분이 점점 감소되면 식물은 세포의 팽압을 유지할 수 없게 되어 시들기 시작하는 데 이와 같이 토양 수분이 점차 감소됨에 따라 식물이 시들기 시작하는 수분량을 초기 위 조점이라고 한다(조성진・박천서・엄대익, 1994). 초기 위조점을 넘어 계속해서 수분이 감소 되면 다시 수분을 공급해도 시든 식물이 회복되지 않는 시점이 있는데 이때의 수분량을 영구 위조점이라고 한다. 토양 유효 수분은 포장용수량에서 영구 위조점의 수분량을 뺀 수분이다. 그러나 토양 수 분이 영구 위조점에 가까워지면 수분 공급이 불충분하기 때문에 식물의 생육이 순조롭지 못하게 된다. 그래서 초화류의 건강한 생육을 위해 토양 수분량이 일시 위조점이 되기 전 에 토양 상태 및 생육 상황을 살펴 토양에 적절한 수분을 공급해야 한다.

3. 관수 방법에 따른 관수 장비

초화류 식재지에 관수하는 방법은 식물을 직접 보면서 호스에 달린 살수기나 물뿌리개로 관수하는 수동 관수와 점적식 관수, 스프링클러 관수 등의 자동 관수가 있고, 그 외 고랑 을 만들어 고랑에 물을 대는 방법이 있다. 관수 방법에 따른 관수 장비는 제품에 따라 차이를 보인다.

초화류 관수 방법

수동 관수는 수원이 멀 경우 카트나 트럭에 실은 물통이나 살수차를 이용할 수 있다. 자 동 관수는 관수뿐만 아니라 수원에 관수 타이머를 연결하여 관수 시작과 종료를 자동으로 조정할 수 있다. 초화류 식재지 규모가 클 경우에는 점적식 관수나 스프링클러 관수와 같 은 자동 관수를 해야 인건비를 절감할 수 있다. 그러나 상수도나 지하수의 수원이 멀 경 우 새롭게 수원을 만들기 어려우면 자동 관수가 불가능하고 자동 관수 장치로 인한 연결선으로 식물 교체나 제초에 불편함이 따를 수 있다. 그리고 동일한 수량으로 공급되는 자 동 관수로 인해 식물 선정 시 수분 요구도가 비슷한 식물을 선정해야 하는 문제점이 있으 므로 장・단점을 잘 살펴 상황에 맞게 이용해야 한다.

초화류 식재지 관수 방법


수행 내용 1 / 초화류 식재 규모에 따른 관수 방법 검토와 시행하기

1. 초화류 식재 규모에 따라 관수 방법을 검토한다.

초화류 식재 규모에 따른 관수 방법을 검토하기 위해 아래 표의 내용을 조사하여 어떤 관수 방법을 적용하는 것이 적절한지 장・단점을 비교하여 검토한다.

초화류 관수

 

이러한 여러 가지 점들을 참고하고 주어진 여건과 상황을 체크하여 초화류 식재지 공 간에 적절한 관수 방법을 결정한다.

정기적으로 비가 오지 않는 우리나라 기후에서 초화류 유지를 위해 가장 중요한 관리는 관수이다. 예산 문제를 비롯한 문제점이 없다면 가능한 한 자동 관수 시스템을 설치하도록 한다.


2. 관수를 시행한다.

1. 수동 관수

상수도나 지하수의 수원에 호스를 연결하고 호스 끝에 살수기를 부착하여 식물을 직접 보 면서 토양 표면에 관수한다. 식물을 씻어 줄 필요가 있거나 온도를 낮추어 줄 필요가 있 으면 엽면 관수를 한다. 식재지 내부로 호스를 끌고 들어가야 할 경우 호스에 의해 식물 체가 끌려 손상되지 않도록 하고 젖은 토양을 밟아 땅이 가라앉지 않도록 한다. 초화류 식재 면적 전체를 골고루 관수한다. 호스 길이가 길어 수압이 부족하면 펌프를 연결한다. 수원이 멀어 호스를 연결할 수 없는 경우에는 카트나 소형 트럭에 물통을 실어 물뿌리개로 관수하거나, 엔진 분사기를 연결하 여 적절한 수압으로 관수한다.

수동 관수

2. 점적식 관수

점적식 관수를 하기로 결정했다면 상수도나 지하수의 수원과 연결된 펌프의 용량을 점검 한다. 점적식 관수 호스를 설치하는 간격과 모양을 결정하고 필요한 규격과 길이의 관수 호스와 연결 장치를 구매하여 초화류 식재 공간에 점적식 관수 호스를 배치하고 고정한 다. 식재된 초화류의 열에 맞추어 식물체와 식물체 사이에 점적식 관수 호스를 깔고 가벼 운 호스는 들뜨지 않도록 고정핀을 박는다. 관수 타이머를 수원에 연결한다. 점적식 관수 시 관수해야 할 토양 전체를 다 적시도록 관수 상황을 관찰하면서 관수 시간 을 조절한다.

3. 스프링클러 관수

상수도나 지하수의 수원이 가깝고 지면에 고정된 점적식 관수 호스를 설치하는 것이 불편 하다고 판단되면 스프링클러 살수기를 이용해 관수한다. 스프링클러 관수는 기본 관수 호 스를 지면에 고정시키고 기본 관수 호스에 작은 스프링클러를 여러 개 분지시켜 연결하는 방법과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는 호스 끝에 달린 살수 공간이 넓은 스프링클러 분사기를 이용하는 두 가지 방법 중 초화류 식재지 상황에 맞게 선택한다. 정해진 살수 반경만큼 살수되도록 펌프의 수압과 스프링클러의 살수력을 점검한다. 관수 타이머를 수원에 연결 한다. 스프링클러 관수 시 관수해야 할 토양 전체를 다 적시지 못하거나 관수가 중복되는 것을 줄이기 위해 관수 상황을 관찰하면서 이동 가능한 스프링클러는 옮겨 주고 관수 시간을 조절한다.

4. 자동 관수를 위한 관수 타이머 조절

계절별로 관수 타이머의 관수 시작 시간, 관수 시간, 일주일 중 관수 횟수를 다르게 조정 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시중에 판매되는 관수 타이머의 제품에 따라 조정하는 방법을 터 득한다. 점적식 관수와 스프링클러 관수 시 필요한 시간을 조사하여 타이머를 조정한다. 

우천 시에 관수되지 않도록 하는 센서를 포함하고 있는 관수 타이머는 어떤 제품이 판매되고 있는지 조사한다.

관수 타이머는 기상 상태에 따라 또 계절에 따라 자주 조정해서 사용하도록 한다.

자동 관수를 위한 관수 타이머


수행 내용 2 / 관수 횟수, 관수 시간 및 관수 시점 결정하기

1. 초화류의 수분 요구도를 조사한다.

식재지 초화류의 수분 요구도를 파악하기 위해 초화류 종류를 조사하고 식물 도감을 통해 초화류 종류에 따른 수분 요구도를 조사한다. 식물의 종류별 특성에 따른 수분 요구도의 차이뿐만 아니라 식물의 크기, 생육 단계, 환경에 따라 수분 요구도에 차이를 보이는 것을 이해하기 위해, 초화류 식재지에 관수 횟수와 관수량을 다르게 관수하면서 초화류의 생육 반응을 관찰한다.

수분 요구도에 따른 초화류 종류 조사

2. 관수 시기를 파악하고 관수 요령을 이해한다.

식물의 토양 수분 상태에 따라 잎과 줄기의 팽압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눈으로 관찰하 거나 손으로 만져 촉감으로 차이를 구분한다. 식물이 시들고 난 후 관수를 하면 회복 하더라도 생육이 더디어지는 것을 관찰한다. 또한 식물이 시들고 난 후 관수를 해도 회복하지 못하는 상태를 경험한다. 관수할 때 물이 토양 표면만 적시지 않고 뿌리까지 내려갈 수 있도록 물을 충분히 주 었는지 손가락으로 토양을 찔러 토양 수분 상태를 관찰한다. 식물의 팽압이 유지되고 있는 상태를 계속 관찰하고 관수 횟수와 관수 시간에 따라 식물이 자라는 모습을 관찰하면서 초화류의 종류에 따라 계절별로 어느 정도 관수하 게 되는지 파악한다.

다음 번 관수까지의 간격은 관리자의 의도에 따라 선택한다. 식물을 좀 더 단단하게 생육시키려면 시 들기 전까지 관수 시기를 늦추고, 좀 빨리 크게 생 육시키려면 관수 시기를 당긴다.

자주 관수하면 식물이 빨리 자라지만 약해지고 토 양이 과습해 산소 공급 부족으로 생육이 나빠질 수 있다.

관수 시간은 일출이나 일몰 시에 하는 것을 원칙으 로 하며 관수는 토양 표면 관수와 엽면 관수로 구 분한다. 여름 햇빛이 강한 한낮에 엽면을 관수하여 적시면 물방울이 돋보기 역할을 하여 그 부위가 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