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경관리/비배관리

비배관리 2-1. 수목의 수세 진단

1. 수목 활력도
수목의 활력도는 수형, 잎의 크기, 엽색, 지엽 밀도(엽량) 등을 관찰하여 수목의 생장 상황을 분석하고 관리하는 데 중요한 인자이다. 따라서 수목이 생리적으로 어느 정도의 스트레스를 받고 있으며 수목의 활력이 어느 정도 악화되어 있는지, 또는 회복 가능성이 있는지를 판단할 수 있으며 또한 쇠약한 수목의 수액이 이동하는 시기에 영양제 수간 주사를 놓을 상태인지 등을 판단하는 기준이 된다.


2. 결핍 증상
수목의 생장이 비정상적으로 늦거나 잎의 색깔이 변색되는 경우 양분 결핍 현상이 있을시에는 이에 알맞은 시비관리를 해야 한다.

식물의 필수영양원소 결핍 증상


3. 식물의 생육에 필요한 양분의 검증법

1. 토양 분석
토양 조사 지역 내의 수목의 생육 상태, 토양형 및 외관 등을 기록하며, 토양 시료의 채취는 조사 지역당 10개소씩을 선정하여 채취한다. 시료의 채취는 표토의 유기물층을 걷어내고 하며, 채취 깊이는 토양형과 식물의 뿌리 특성에 따라 결정한다.

2. 식물체 분석
양분의 부족은 식물의 생육을 저해하기 때문에 식물체에 나타난 몇 가지의 증상을 육안으로 관찰하여 특정 양분의 부족 현상을 밝혀낼 수 있으며, 잎의 생장 기간, 잎의 색깔, 낙엽 발생 비율 등을 살펴서 부족 현상을 판단한다.

3. 식물의 조직 분석
양분의 수준과 엽내의 양분과는 상관관계가 매우 높기 때문에 주로 잎을 대상으로 특정한 양분의 부족 현상을 알아내는 데 이용된다.

4. 양분 시험법
처리구와 무처리구를 설치하여 특정한 양분의 필요한 정도를 시험하는 방법이다.


수행 내용 1 / 수목의 활력도 육안 조사하기

1. 진단 대상 및 조사 인원을 배정한다.

1. 진단 대상을 정한다.
실습장 외 상록수와 낙엽수가 20종 이상 고루 갖춰진 학교 조경수, 공원수, 둘레길 주변 수목, 산림 등으로 한다.


관리가 되는 공원이나 학교 조경수는 건강도 평가시 크게 변화가 없으므로 조림지 임야나 둘레길을 대상으로 하면 평가 항목별로 차별화하여 수행할수 있다.


2. 조사 인원
2인 1조로 대상 수목에 대한 평가 항목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며 야장을 기입한다.


2. 수목 활력도를 조사한다.
다음 <표 2-1>의 ‘수목의 건강도 평가표’에 의거하여 활력도를 조사한다.

수목의 건강도 평가표


3. 수목 활력도를 판정한다.

1. 활력도 = 각 항의 평가점수 합계 ÷ 10

2. 활력도 등급 : Ⅰ, Ⅱ, Ⅲ, Ⅳ, Ⅴ 로 5등급
  Ⅰ: 0 ~ 0.8 미만 → 대단히 건전(극 양호)
  Ⅱ: 0.8 ~ 1.6 미만 → 비교적 건전(양호)
  Ⅲ: 1.6 ~ 2.4 미만 → 건전에 이상(불량)
  Ⅳ: 2.4 ~ 3.2 미만 → 건전에 심각(쇠약)
  Ⅴ: 3.2 ~ 4.0 → 고사 위험(극 쇠약)

3. 판정 내용 작성하기
활력도 등급이 불량, 쇠약, 극 쇠약인 경우 토양의 유기물 처리, 무기 양료 엽면 시비, 수간 주사, 토양 관주로 수세의 회복 방법을 기재한다.


수행 내용 2 / 수세 회복을 위한 기본 설계하기

1. 수세 쇠약 원인을 조사한다.
수세 쇠약의 원인이 생리적 피해임을 전제로 진단서 및 처방전을 작성한다.


2. 기본 설계안을 작성한다.
처방전과 [학습1]에서 정리한 자재 목록과 처방 내용을 기본으로 기본 설계안을 작성한다.

기본 설계 표준 예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