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경관리/잔디관리

잔디관리 7-2. 관상용 잔디의 관리

 

1. 관상용 잔디의 생육 특성 관상용 잔디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관상용 잔디의 생육 특성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관상용 잔디는 생육적온에 따라 난지형 계통 및 한지형 계통의 관상용 잔디로 나누어진다<표 7-3>.

1. 난지형 관상용 잔디

(1) 생육기간: 난지형 계통의 관상용 잔디는 생육적온이 27~35℃로 4월부터 9월 하순까 지 생장하며, 특히 여름 고온기에 왕성한 생장을 하는 종류이다.

(2) 종류: 대표적인 난지형 계통의 관상용 잔디 종류에는 원산지가 아시아인 억새와 원 산지가 북미 대륙인 큰개기장과 쇠풀 등이 있다.

(3) 개화기간: 난지형 관상용 잔디의 개화 기간은 일반적으로 7~10월 사이에 나타난다.

(4) 기타특성: 겨울에는 휴면에 들어가지만 정원과 공원 및 골프장 등 경관 조성 지역 에 건조한 상태로 그대로 둘 경우에는 관상적 가치가 높다.

2. 한지형 관상용 잔디

(1) 생육기간: 한지형 계통의 관상용 잔디는 생육적온이 15~24℃로 서늘한 계절인 봄과 가을에 왕성한 생장을 한다. 하지만 고온 및 건조에 약하기 때문에 종류에 따라 여 름 고온기에는 휴면에 들어갈 수 있다.

(2) 종류: 대표적인 한지형 계통의 관상용 잔디 종류에는 원산지가 유럽인 칼포스터와 원산지가 북미․유라시아 대륙인 갈풀 등이 있다.

(3) 개화기간: 한지형 관상용 잔디의 개화는 보통 4~6월에 관찰할 수 있다.

주요 관상용 잔디의 생태적 특성


2. 관상용 잔디의 생육형 관상용 잔디의 생육형은 줄기가 생장하는 형태 또는 줄기 생장 습성에 따라 주형, 포복경형 및 지하경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1. 주형 관상용 잔디: 줄기생장이 분열 조직인 관부에서 내부 분얼 과정을 통해 형성되는 분얼경으로만 이루어지는 관상용 잔디를 의미한다.

2. 포복경형 관상용 잔디: 줄기 생장이 내부적인 분얼에 의해 발달하는 분얼경과 외부적인 분얼에 의해서 발달하는 포복경에 의해 이루어지는 종류이다. 즉, 포복경형 관상용 잔 디의 특징은 분얼경외 지표면 위로 자라는 포복경을 갖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3. 지하경형 관상용 잔디: 줄기 생장이 내부 분얼에 의한 분얼경과 외부 분얼에 의해서 발 달하는 지하경에 의해 진행되는 관상용 잔디를 말한다. 즉, 지하경형 관상용 잔디의 특 징은 분얼경외 땅속에서 엽 조직의 기부를 뚫고 옆으로 뻗어가며 생장하는 지하경을 갖고 있다.


3. 관상용 잔디의 생육환경

관상용 잔디는 대부분의 경관 조성지에서 채광이 양호한 경우 최저 수준의 관리로도 생육 이 지속할 수 있는 양호한 식물이다.

1. 기상환경: 관상용 잔디 생육과 관련해서 기상환경 중 가장 중요한 요인은 광환경이다. 갈풀처럼 일부 관상용 잔디는 반그늘에서도 생장할 수 있지만, 대부분 관상용 잔디는 채광이 양호한 지역에 식재하는 것이 적절하다.

2. 토양환경: 관상용 잔디의 토양환경은 종류에 따라 일부 차이가 있다. 일반적으로 유기물 함량이 높고 배수가 양호한 양질토가 적절하다.


4. 실무현장에서 환경친화적인 관리 콘셉트에 적합한 극저관리형 소재를 고려할 경우 관상용 잔디를 검토해서 식재한다.

1. 일반적으로 내건성이 있어 관수 요구도가 대단히 낮고, 병해충 피해가 거의 없다.

2. 최저 관리 수준으로 유지할 수 있으므로 농약 및 비료 사용이 대단히 적은 편이다.

3. 겨울철에는 생태적으로 야생 동물의 서식지로도 유용하다.


5. 국내에서는 자연형 하천의 식생 복원지, 비탈면 녹화지 및 옥상 정원에 관상용 잔디의 사용이 증가하고 있다.

1. 특히 신규 골프장 조성 시 러프 지역에 자연 친화적인 코스 연출을 위해 세엽형 훼스큐 를 혼합 파종하거나 국내에 자생하고 있는 억새 등을 식재하는 경우가 많다.

2. 또한, 골프장 연못, 계류지, 벙커 등 다양한 곳에 경관 강조용으로도 사용되고 있다.


수행 내용 / 관상용 잔디 관리하기

1. 일반적으로 관상용 잔디의 관수 관리는 자연 강우로 시행한다.

1. 관상용 잔디로 경관 조성 후 수분 공급을 자연 강우에만 의존하는 현장은 토양의 보습력이 양호한 양토에 식재한 경우이다. 2. 즉, 정상적인 기상조건에서 보습력이 양호한 양질토에 식재한 경우 관상잔디의 생장 및 생육에 필요한 수분은 자연 강우로도 충분하므로 별도의 인위적인 관수는 필요하지 않다.

2. 하지만, 이상 기후 또는 자연 강수량이 부족한 경우에는 위조에 의한 고사를 피하려고 QC 또는 이동식 살수차를 사용하여 선별적으로 관수한다.


2. 관상용 잔디의 예초는 일반 잔디밭과 달리 다음과 같이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정기적 으로 예초 작업은 실시하지 않는다.

1. 늦겨울 또는 초봄 미관상 불량한 지상부 조직을 제거할 필요가 있을 때는 휴대용 예초기로 작업한다.

2. 관상용 잔디의 분얼 촉진 및 재생장을 위해 지상부 엽 조직 및 줄기 등 덤불 다듬 기를 해야 할 경우는 예초를 실시한다. 3. 잔디의 생육형이 주형인 초종을 식재한 경우 오래된 덤불은 휴면기인 늦가을 또는 초봄에 분주 작업을 통해 포기나누기 작업을 시행한다.

정상적인 경우 주형 관상용 잔디의 포기나누기 작업은 3년마다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3. 관상용 잔디의 시비는 유기물이 풍부한 토양에 식재한 경우라면 추가 시비를 할 필요 가 거의 없다.

1. 조성 초기 빠른 활착을 위해서는 복합 비료를 사용한다.

2. 복합 비료를 살포할 때 성분비가 1 : 1 : 1 또는 1 : 2 : 1 인 비료를 2.5~5.0gN/㎡ 기준으로 시비한다.


4. 현장에서 관상용 잔디를 식재 후 나무칩, 나무 껍질, 퇴비, 예지물, 솔잎 등으로 식재 지역을 멀칭해서 잡초 침입을 방지한다.

관상용 잔디 식재 공간을 멀칭 작업 시 멀칭 재료 의 크기는 5~7.5cm 두께의 세립형 소재가 좋다.


5. 관상용 잔디밭에서 병해충 방제는 거의 실시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