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경관리/정지전정관리

수형만들기 1-2. 수형연출 방법 결정

1. 수목의 고유수형을 고려하여 수형 잡기

기존에 형성된 수목의 줄기 형태, 가지 배열, 수관을 잘 관찰하여 수목의 특징을 파악해야하며 그에 따라 수형연출 방법을 정한다.

1. 정면결정
(1) 수목은 살아있는 생물이어서 각 방향에서 바라보는 모양이 일정하지 않으므로, 뿌리와 줄기의 연결부분, 줄기의 흐름, 가지의 배치, 수목 상부의 기울기 등을 고려하여 가장 보기 좋은 방향을 정면으로 결정한다.
(2) 일반적으로 수목의 상부가 앞쪽으로 조금 기울어 있고 가지가 팔로 감싸듯이 펼쳐진 방향을 정면으로 하는 경우가 좋다.

2. 수형 결정
(1) 여섯 가지로 제시한 수형 중에서 대상 수목의 형상에 어울리는 수형을 목표 수형으로 선정한다.
(2) 줄기와 가지의 선이 직선보다는 곡선으로 형성되게 구도를 잡는다.

3. 전정하기
수형과 구도가 결정되면 줄기의 흐름, 가지의 간격, 가지의 굵기, 가지의 길이, 가지의 각도를 고려하여 불필요한 가지를 제거한다.

(1) 상향지(上向枝)
줄기나 가지에서 수직에 가깝게 자란 가지이며, 도장지라고도 한다. 가지와 가지 사이에 공간이 있어야 가지 사이로 햇빛이 들어가 가지 속의 잎을 양엽(陽葉)으로 자라게 하며, 바람이 수관 안으로 들어갈 수 있어야 습도를 조절하여 수목의 병충해를 예방할 수 있다. 상향지는 가지 사이의 공간을 사라지게 하고, 줄기와 평행하게 자라 보기에도 좋지 않으므로 일찍 제거한다. 상향지는 가지로부터 짧게 자른 후 자른 가지에서 새로운 수평가지를 만드는데 활용할 수도 있다.

상향지

(2) 하향지(下向枝)
줄기나 가지에서 수평 아래 방향으로 자란 가지이다. 일반적으로 가지에서 하향지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상향지와 같은 이유로 제거하지만, 소나무는 줄기에서 가지가 하향지로 발생할 때 유인하여 수형 형성에 활용하기도 한다.

하향지

(3) 평행지(平行枝)
줄기에서 생성된 위 가지와 아래 가지가 가까운 간격으로 평행을 이루면서 형성된 가지이다. 목표 수형과 위ㆍ아래 가지, 전후ㆍ좌우 가지의 배치를 고려하여 제거할 가지를 선정한다.

평행지

(4) 중복지(重複枝)
줄기에서 생성된 두 가지가 겹쳐져서 형성된 가지이다. 두 가지가 중복되어 있으면 서로의 생육을 방해하고 접한 방향으로 새로운 가지생성이 이루어지지 않아 목표 수형을 형성하기 어려우므로 주변 가지의 배치를 고려하여 제거한다.

중복지

(5) 교차지(交叉枝)
줄기나 가지에서 생성된 두 가지가 교차하여 형성된 가지이다. 주변 가지의 배치를 고려하여 전정을 통해 제거하거나 철사걸이를 통해 가지를 유인할 수 있다.

교차지

(6) 앞가지(전출지, 轉出枝)
수목의 정면에서 앞으로 형성된 가지이다. 줄기의 흐름, 가지 배열, 수관을 고려하여 대상 수목의 가장 보기 좋은 방향을 정면으로 결정하는데, 앞가지가 줄기의 흐름을 가리면 수목의 아름다움을 감상하는데 방해가 될 수 있으므로 제거하는 것이 좋다. 앞가지를 제거했을 때 빈 공간이 너무 많이 생겨 수형에 영향을 미치면 앞가지를 짧게 남기거나 철사걸이를 통해 가지의 방향을 조정한다.

앞가지

(7) 마주나기 가지(대생지, 對生枝)
줄기나 가지에서 생성된 가지가 마주보고 형성된 가지이다. 일반적으로 좋은 수형을 만들기 위해서는 어긋나기 가지를 선호하며, 마주나기 가지는 수형의 자연스러움을 떨어뜨리는 요소로 작용하므로 주변의 가지 배치를 고려하여 한 쪽 가지를 제거한다. 마주나기 가지가 그대로 있으면 두 가지의 연결부위가 빠르게 성장하여 수형이 손상될 수 있고, 두 가지의 위 부분 줄기가 가늘어 질 수 있다.

마주나기 가지

(8) 돌려나기 가지(차륜지, 車輪枝)
줄기나 가지에서 생성된 가지가 여러 방향으로 형성된 가지이다. 마주나기 가지가 여러 번 반복된 형태로 하나의 가지를 제외하고는 모두 제거한다. 한 가지만 남았을 때 공간이 너무 많이 생기면 가지의 균형을 고려하여 하나의 가지를 더 남길 수 있다.

돌려나기 가지

 

4. 수형연출 방법
가지의 길이, 간격, 각도를 조절하여 여백을 만들며 이를 통해 공간감을 표현한다. 수평보다 높은 각도로 자라는 가지는 전정, 철사걸이, 대걸이, 가지 유인을 활용하여 가지를 아래로 내려준다. 수형의 아래 부분이 넓게 형성되어야 안정적인 구도를 이룰 수 있다.

(1) 가지 유인
대상 수목의 수형을 연출하기 위해 나무지주대나 쇠지주대를 줄기에 고정한 후 지주대와 가지를 연결하여 가지를 원하는 방향으로 유인하는 방법이다. 굵은 가지를 유인할 때 사용하는 방법이며 가지가 부러질 수 있으므로 충분히 기술이 숙달된 이후에 사용해야 한다. 얇은 가지는 끈을 이용하여 가지를 유인하거나 철사를 이용하여 가지를 유인할 수 있다.

가지 유인 사례

(2) 대걸이
대상 수목의 수형을 연출하기 위해 가지 유인을 먼저 한 후 대나무틀을 사용하여 수형을 연출하는 방법으로, 주로 위로 솟아있는 가지나 수평지를 하향지로 만드는데 사용한다. 불필요한 가지를 전정하고 대걸이를 하게 되면 가지가 수평에서 약간 처지게 배열되어 수형이 우수해지고, 가지 사이에 공간이 생기게 됨으로서 수목 생육환경을 개선한다. 철사걸이에 비해 작업량이 적고 수목에 무리가 덜 가는 장점이 있다.

대걸이 사례

(3) 철사걸이
대상 수목의 수형을 연출하기 위해 가지 유인을 먼저 한 후 철사를 사용하여 수형을 연출하는 방법으로, 대걸이보다 섬세한 수형연출이 가능하다. 불필요한 가지를 전정하고 철사걸이를 하게 되면 가지의 각도, 배열 및 잔가지의 정교한 연출까지 가능한 장점이 있지만, 소나무의 경우 완성된 수형이 될 때까지 철사가 가지를 파고들지 않도록 하기 위해 3~4번 철사를 감았다 풀어야하기 때문에 작업량이 많은 단점이 있다. 대걸이와 마찬가지로 우수한 수형을 연출할 수 있고 수목의 생육환경을 개선한다.

철사걸이 사례


수행 내용 / 수형연출 방법 결정하기

1. 대상 수목 특징을 관찰하여 정면을 파악한다.

1. 뿌리와 줄기의 연결부분, 줄기의 흐름, 가지의 배치를 각 방향에서 관찰한다.
2. 가장 수형이 잘 형성되는 하나의 방향을 정면으로 결정한다.
3. 수목의 상부가 정면을 향해서 조금 기울어 있고 수목의 가지가 팔로 감싸듯 펼쳐져 있는지 확인한다.

• 수목 상부의 기울기는 전정할 때 원하는 방향의 가지를 남겨둠으로써 조절할 수 있다.


2. 목표 수형을 선정한다.

줄기, 가지, 수관이 형성하는 수형을 고려하여 제시한 여섯 가지의 수형 중에서 목표 수형을 선정한다.


3. 줄기의 흐름, 가지의 간격, 가지의 굵기, 가지의 길이, 가지의 각도를 고려하여 불필요한 가지를 전정을 통해 제거한다.

1. 줄기나 가지에서 수직에 가깝게 자란 상향지를 제거한다.
2. 줄기나 가지에서 수평 아래 방향으로 자란 하향지를 제거한다.
3. 줄기의 형태와 가지의 배치를 고려하여, 줄기에서 생성된 위 가지와 아래 가지가 가까운 간격으로 평행을 이루는 평행지를 제거한다.
4. 줄기의 형태와 가지의 배치를 고려하여, 줄기에서 생성된 두 가지가 겹쳐져서 형성된 중복지를 제거한다.
5. 줄기의 형태와 가지의 배치를 고려하여, 줄기나 가지에서 생성된 두 가지가 교차하며 형성된 교차지를 제거한다.
6. 수목의 정면에서 앞으로 형성된 앞가지를 제거한다.
7. 줄기의 형태와 가지의 배치를 고려하여, 줄기나 가지에서 생성된 가지가 마주보고 형성된 마주나기 가지를 제거한다.
8. 줄기의 형태와 가지의 배치를 고려하여, 줄기나 가지에서 생성된 가지가 여러 방향으로 형성된 돌려나기 가지를 제거한다.


4. 가지 유인, 대걸이, 철사걸이 등의 방법 중에서 대상 수목에 적합한 수형연출 방법을 결정한다.

1. 전체적인 수형에 대한 구도를 확인하고 그에 맞는 가지의 길이, 간격, 각도를 확인한다.
2. 수평보다 높은 각도로 자라는 가지는 수형연출 방법을 활용하여 수평 아래로 내려줄 수 있으며, 대상 수목의 수종 특성, 크기, 생육 상황을 고려하여 가지 유인, 대걸이, 철사걸이 중에서 적합한 수형연출 방법을 선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