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경관리/정지전정관리

철사걸이하기 3-1. 철사걸이에 대한 이해

1. 철사걸이

철사걸이는 철사를 이용하여 수형을 원하는 형태로 만드는 것으로, 수목의 생육을 원활하게 해주고 수목의 균형을 잡아 아름다운 수형을 형성하게 한다.
모든 가지를 대상으로 철사걸이를 할 수 있어 이상적인 가지의 형태를 만들 수 있으며 섬세하고 정교한 수형연출이 가능하나, 대걸이에 비해 작업량이 많다.
철사를 감기 위해서는 가지에 있는 잎을 모두 뽑아야 하고 가지를 무리하게 휘면 가지에서 새 눈(雅)이 나지 않을 수 있으므로 가능하면 꼭 필요한 부위에 실시해야 한다.

소나무 철사걸이 사례


2. 철사걸이의 장점

1. 원하는 수형을 만드는데 필요한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2. 다양한 수형을 만들 수 있다.
3. 숙달되면 가지배열 시 자연스러운 선을 만들 수 있다.
4. 생장이 왕성한 가지에 철사걸이를 하면 그 가지는 생장이 억제되고 다른 약한 가지의 생장이 촉진되어 수목을 전체적으로 고르게 생육시킬 수 있다.
5. 수목의 속가지가 충분히 빛을 받지 못하면 고사할 수 있는데, 철사걸이를 통해 가지배열을 조정하여 빛이 들어올 수 있도록 하고 통풍을 원활하게 해주면, 어린 눈(芽)이 양엽(陽葉)으로 성장할 수 있어 속가지의 환경을 개선할 수 있다.


3. 철사걸이의 단점

1. 수목에 철사걸이를 하면 시각적으로 거부감을 일으킬 수 있다.
2. 수종마다 가지의 특징이 다르고, 계절마다 가지의 성숙도가 다르므로 가지의 감각에 대한 충분한 경험이 있어야 한다.
3. 철사걸이를 무리하게 적용하면 가지와 줄기가 찢어지거나 부러질 수 있다.
4. 적절한 시기에 철사를 제거하지 않으면 철사가 수피를 파고들어 가지나 줄기에 흉터로 남을 수 있다.


4. 철사걸이 대상 수목의 수형 결정

1. 수형 결정이 잘못된 상태에서 철사걸이를 실시한 경우에는 감은 철사를 다시 푸는 과정에서 가지가 손상될 수 있으므로, 철사를 감기 전에 목표 수형에 대해 충분히 검토해야 철사걸이 작업이 용이하다.
2. 철사걸이는 일반적으로 분재나 관목, 아교목 크기의 수목을 대상으로 실시하며 대상 수목을 여러 방향에서 관찰하여 가장 수형이 우수한 방향을 정면으로 정한다.
3. 정면이 결정되면 줄기의 형태, 가지의 형태와 배치, 수형을 고려하여 여섯 가지로 제시한 수형 중에서 목표 수형을 결정한다.
4. 정면에서 보는 수형을 관찰하여 수목 상부 가지의 방향과 배열을 구상하고 그에 맞추어 나머지 가지들의 형태, 간격, 배치를 구상한다. 분재의 경우 크기가 작기 때문에 분(盆)에 식재 시 수목의 방향과 각도를 용이하게 조절할 수 있다.


5. 철사의 종류와 굵기

1. 철사의 종류에는 구리철사와 알루미늄철사가 있다. 송백류(松柏類, conifers)는 소나무, 향나무, 섬잣나무, 편백 등을 가리키는데 송백류 철사걸이를 할 때에는 구리철사를 사용하고 낙엽수, 철쭉류에는 알루미늄철사를 사용한다. 최근에는 구리철사의 가격이 높아 송백류에도 알루미늄철사를 많이 사용한다.
2. 철사의 굵기는 줄기나 가지 굵기의 1/3~1/4 정도가 적당하며 철사걸이를 할 줄기나 가지의 1.5배 길이를 준비한다.

철사의 종류와 굵기

 

철사의 종류(구리철사, 알루미늄철사)


수행 내용 / 철사걸이에 대해 이해하기

1. 철사걸이에 대해 이해한다.

1. 철사걸이의 정의를 확인한다.
2. 철사걸이가 대걸이에 비해 수형연출이 유리하고 작업량이 많은 이유를 확인한다.
3. 철사걸이를 할 때 주의사항을 확인한다.


2. 철사걸이의 장점, 단점을 파악한다.

철사걸이가 수형 형성, 생장, 생육 환경 개선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철사걸이를 할때 가지를 상하지 않게 하는 방법을 이해한다.


3. 수목의 크기, 줄기의 형태, 가지의 형태와 배치, 수관을 고려하여 철사걸이 대상 수목을 선택한다.

대상 수목의 수종 특성, 생육 상황을 고려하여 철사걸이를 실시하기에 적합한 수목인지 판단한다.


4. 철사걸이 대상 수목의 목표 수형을 확인한다.

1. 여러 방면에서 수목을 관찰하여 가장 수형이 우수한 방향을 정면으로 정한다.
2. 정면에서 바라보는 줄기의 형태, 가지의 형태와 배치, 수형을 고려하여 여섯 가지로 제시한 수형 중 목표 수형을 선정한다.
3. 정면에서 보는 수형을 관찰하여 수목 상부 가지의 방향과 배열을 구상하고 그에 맞추어 나머지 가지들의 형태, 간격, 배치를 구상한다.


5. 송백류 철사걸이를 할 때에는 구리철사를 사용하고, 낙엽수와 철쭉류 철사걸이를 할 때에는 알루미늄 철사를 사용한다.

1. 철사의 두께가 줄기나 가지 굵기의 1/3~1/4 정도가 되는지 확인한다.
2. 철사의 길이가 줄기나 가지 길이의 1.5배가 되는지 확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