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조경

실내정원관리 물주기의 올바른 시기

물주기의 올바른 시기

물주는 시점을 알아내는 최고의 방법은 겨울에는 1주에 한 번씩, 여름에는 매일 흙의 수분이 말라가는 것과 식물의 시듦 단계를 잘 살펴보고, 식물의 시듦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 물을 공급하는 것이다.

식물의 시들어 가는 증상을 잘 살펴본다. 예) 스파티필룸의 시듦 단계

 

토양이 얼마나 건조한지 테스트하는 방법

토양이 얼마나 건조해졌는지 예측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

1. 육안으로 판단하기
분흙의 수분 정도를 눈으로 보고 판단할 수 있다.

 

2. 화분 겉 표면 막대기로 두드려보기
분흙의 수분 정도에 따라 화분 겉 표면을 막대기로 두드렸을 때 들리는 소리가 다름으로 물주기를 판단해 보는 것이다. 정확한 방법은 아니지만, 한번 시도해 볼만한 재미있는 방법인 듯하다.

3. 화분 들어보기 (화분 무게 측정)
충분한 물주기 후, 배치한 공간에 식물이 심겨진 화분 무게를 기록하고 점점 줄어드는 변화를 측정하여, 원래 무게(100%)에서 화분 무게가 어느 정도 감소했을 때 시듦 증상이 나타나는지를연결해 봄으로써, 감(感)이 아닌 정확한 화분 무게 감소비율에 따라 물주기 기준을 예측할 수 있다.

4. 측정도구 활용
토양 수분을 측정하는 방법으로 TDR센서와 전기를 이용하여 저항값을 측정하는 방법이 있다. 이러한 장치를 쓸 때 배양토 입자간의 공극이 크거나, 토양 중 미네랄 농도가 높을 경우 데이터가 일관되게 나오지 않는 경우가 있으므로 이 점을 고려해야 한다.

5. 손가락 테스트
손가락으로 흙을 만져보아 수분을 감지하는 방법으로, 식물의 수분 요구도에 따라 흙의 표면이나 흙 표면에서 1~2cm 깊이에서 검지를 이용하여 흙이 마른 것을 확인 후 물을 공급하는 방법이다. 일반인들이 가장 쉽게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이다.

tip 많은 관엽식물의 경우 스프레이를 이용하여 물을 뿌려줌으로 적정 습도가 유지되면 식물이 건강해져서 병해충에 걸릴 확률이 낮아진다.

 

http://www.nongsaro.go.kr/portal/ps/psz/psza/contentMain.ps?menuId=PS04108 

 

물관리 | 농사로

물주기의 일반적인 법칙 꽃집에서 식물을 구매할 때 꼭 물어보는 말이 있다. 식물 이름표가 없을 때, “이 식물 이름이 뭐예요?” 다음은, “며칠에 한 번씩 물을 주면 돼요?” 그러나 화분을 구

www.nongsaro.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