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화훼재배/화훼개화조절

온도조절하기 2-1. 온도처리

1. 온도조절에 의한 개화조절

식물의 종류에 따라서 화아분화와 개화에 미치는 온도의 영향에 차이가 있는데, 특히 온대산식물과 열대산식물에 있어서 차이가 있다. 온대산식물은 개화하기 위해서는 한동안 낮은 온도에서 자라야 하고 반대로 열대산 식물은 높은 온도에서 자라야 한다. 온대산 식물은 대개 1년을 1주기로 하여 잎과 줄기만 자라는 영양생장과 꽃이 피고 열매가 열리는 생식생장 및 잠시 낙엽하고 쇠퇴하여 휴면하는 시기가 되풀이 된다. 그러나 열대산식물은 항상 생육하며 휴면을 거의 하지 않는다. 다만 우기와 건조기의 구별이 있는 곳에서 자라는 식물은 그 때 휴면하는 경우도 있다.

1. 휴면과 로제트
한대나 온대 지방이 원산지인 일·이년초나 숙근초, 열대나 아열대가 원산지인 구근류, 화목류 중에는 생육 도중 생장이나 절간 신장이 일시적으로 정지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 생장이 정지되는 상태를 휴면(休眠, dormancy), 절간 신장이 정지되는 상태를 좌지 현상(座止現像, 로제트, rosette)이라고 한다. 생장이나 절간 신장이 정지되는 원인은 크게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저온이나 고온, 건조와 같이 환경 조건이 부적당하기 때문에 나타나는 것으로 국화, 리아트리스, 숙근안개초, 꽃도라지 등은 저온에 의해서, 알뿌리류와 난초류 등은 여름철의 고온에 의해서 휴면이 유도된다. 한편, 가을의 냉온과 단일하에서도 로제트 상태가 된다.

2. 춘화작용(春花작용, vernalization)
화훼 작물 중에는 종자가 발아한 후나 혹은 줄기의 생장점이 활동을 하고 있을 때에 일정 기간의 저온을 겪음으로써 화아가 형성되는 것이 있는데 이러한 현상을 춘화 작용이라고 한다. 이러한 식물들은 기온이 상승한 봄에 씨를 뿌리거나, 초가을에 온실에 넣어 저온을 겪게 하지 않으면 개화하지 않는다.

(1) 종자춘화형(seed vemalization)
식물에 따라서 스위트피와 같이 종자 단계에서 저온에 감응하여 개화되는 경우를 말한다. 내한성이 있는 추파 일년초는 종자 춘화를 하지만 종자춘화형이 화훼 작물의 개화 조절에 이용되는 경우는 거의 없다.

(2) 녹색 식물체 춘화형(green plant vermalization)
발아 직후에는 저온에 감응하지 않으나 일정 기간 생장을 한 후부터 비로소 감응하는 경우 녹색 식물체 춘화대개는 녹색 식물체 춘화형이 이용되고 있다. 예를 들어, 여러해살이 화초인 국화는 10월 이후 뿌리 주위에서 작은 싹(동지아, (冬至芽)이 생겨서 로제트 상태가 되는데, 이 동지아를 따서 바로 고온장일하에 두면 줄기는 자라지 않으나 일정 기간 저온하에 두었다가 고온장일하에 두면 비로소 줄기가 자라기 시작한다. 이러한 현상은 국화의 동지아가 녹색 식물체 춘화 처리에 의해서 로제트가 타파되었기 때문이다. 어느 정도 생장한 후에 감응하는 녹색 식물체 춘화형에는 이년초, 구근류, 숙근초 등이 속한다. 그러나 스타티스(Limonium sinuatum)는 예외적으로 숙근초임에도 불구하고 종자 춘화형이다. 춘화에 필요한 온도는 식물의 종류와 품종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5℃에서 +15℃도 사이이다.

3. 탈춘화작용(devernalization)
춘화 작용을 받은 후 다시 고온에 처하게 되면 그때까지의 효과가 감소되어 개화가 촉진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현상을 탈춘화 현상(devernalization)이라고 한다. 특히 프리지어와 같은 구근류에 잘 알려져 있는 현상이다. 프리지어나 구근아이리스 등은 정식할 당시는 구근 내에 화아가 형성되어 있지 않고, 정식 후 화아 분화가 시작된다. 따라서, 이때 다시 고온을 만나면 탈춘화 현상이 일어나 개화하지 않는다.


2. 온도처리에 의한 촉성재배

휴면 타파는 식물에 따라서 고온 혹은 저온 처리에 의해서 이루어지나, 로제트 현상은 저온에 의해서만 타파된다. 예를 들면, 구근아이리스와 프리지어 등 여름의 고온기에 휴면하는 종류는 고운을 겪음으로써 휴면이 타파되고, 다알리아, 도라지, 리아트리스와 같이 가을에 휴면하는 식물은 저온 철에 의해서 휴면이 타파된다. 한편, 국화는 저온에 의해서 로제트 현상이 타파되는데, 이 시기에 식물체가 부적절한 온도에 놓이게 되면 정상적인 생육과 개화가 일어나지 않게 된다. 추식 구근류의 경우 자연 개화기인 봄 이전에 촉성 재배로 꽃을 피우고자 하면 저온 처리를 실시 하기 전에 휴면 시기를 단축시킬 필요가 있는데, 이때 고온 처리를 함으로써 휴면을 조기에 타파할 수 있다.

추식구근의 촉성재배시 구근의 상태

 


3. 온도처리에 의한 억제재배

우리나라의 경우 대부분의 화훼작물은 일정 기간 동안의 휴면 혹은 춘화 작용을 받기 때문에 식물체의 생리 및 개화 특성을 이해하면 거꾸로 생장 불가능한 온도를 인위적으로 처리함으로써 개화기를 늦추는 것이 가능하다. 예로서, 구근 아이리스, 프리지어, 나리, 튤립, 히아신스 등을 0~5℃의 저온에 장기간 휴면시켜둠으로써 억제 재배를 할 수 있다.


4. 고랭지 재배

우리나라의 경우 여름철의 고온으로 인하여 시클라멘, 팔레놉시스, 심비디움, 덴드로비움 등은 정상적인 생육에 장애를 받아 화아 분화에 적합한 환경이 될 때까지 발육이 중단되거나 지연된다. 이 경우, 대관령과 진부령과 같이 표고가 높아 여름의 기온이 서늘한 고랭지에서 재배하게 되면 고온 장애를 극복 할 수 있다. 대부분의 경우 평지에서 육묘한 후 여름철에 일정 기간 고랭지로 운반 재배하고 가을에 다시 평지로 이송하여 재배하는 방법을 취하고 있다. 최근에는 이동상의 경비, 상처 등을 고려하여 온실 내에서 냉방기를 설치하여 고온을 극복시키고 화아를 분화시키고 있다.

팔레놉시스 팬 앤 패드 온실

 

 


수행 내용 1 / 온도처리 조건과 방법 알기

1. 구근품종별 온도처리를 조건을 파악한다.

1. 구근류
수확 직후 30~35℃의 고온에서 1~2주간 처리하는데, 구근아이리스나 프리지어 등에는 훈연 처리를 행한다. 이 처리는 훈연으로 인한 고온뿐만 아니라 발생된 에틸렌과 일산화탄소 등의 작용이 휴면 타파를 촉진시킨다.

2. 나리류
휴면 타파를 위해서 40~45℃의 온탕에 30~60분간 침지시킨다.


2. 구근과 서양란의 온도처리방법을 파악한다.

1. 구근류 냉장보관
촉성 재배를 위해서는 온실 안에서 재배해야 하는데 이렇게 할 경우 자연 상태의 저온 경과와 같은 저온 처리를 행해야 한다. 이러한 저온 처리는 구근을 냉장 보관함으로써 할 수 있다. 구근아이리스나 프리지어의 경우 저온 처리는 화아 분화의 촉진을 목적으로 한다. 그러나 수선화, 히아신스, 크로커스, 튜울립 등에서의 저온 처리는 화아 분화 유도에 필요한 것이 아니다. 왜냐하면, 구근 내의 개화 원기가 크로커스 개화 개시 동안에, 수선화에서는 구근 수확 전에, 히아신스와 튤립은 구근이 수확된 후 따뜻한 곳에서 저장하는 동안에 이미 형성되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저온 처리는 뿌리 발달과 신초 생장, 그리고 화아 발달 등에 필요하다.

2. 나리류 냉장보관
나리류는 그 특성이 달라, 식물체나 구근이 저온을 거친 후 고온에서 신초가 발생하기 전에는 화아 분화가 일어나지 않는다.

고온과 저온을 처리할 수 있는 챔버

 

적절한 개화 조절을 위해서는 각 구근별 생리 특성을 잘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3. 서양란
서양란 중 팔레놉시스는 저온 처리를 위해서 고랭지로 묘를 이동할 수도 있지만 팬 앤 패드 시스템이나 지열냉난방, 에어컨 등을 온실 내에 설치하여 저온을 유지해 줌으로써 화아를 분화시키기도 한다.

일반평지에서 개화가 만발한 팔레놉시스


수행 내용 2 / 온도처리로 개화조절하기

1. 온도처리를 챔버를 확보한다. 온도처리용 챔버끼리 온도차가 없는 같은 제품의 챔버를 확인한다.

챔버내 온도처리시 챔버끼리의 온도변화가 크면 정확한 개화요인을 찾기가 어려울 수 있으므로 유의한다.

2. 일장처리 시간은 주야간 12시간으로 하며 주야간 온도차는 5℃로 하여 기본처리를 20/15, 25/20, 25/30℃로 고정한다.
온도처리 주야간 온도 간격은 사전조사 등을 통해 미리 결정해 둔다

3. 챔버내에 식물을 놓고 조도계를 이용하여 광량을 체크한다.

4. 오차를 줄이기 위해 주기적으로 식물의 위치를 바꾸어 주어야 한다. 일장에 따라 처리 화분의 수분정도가 다르므로 수분계를 이용하여 오차를 줄인다.

5. 콘트롤 박스에 처리 온도 및 시간을 입력한다.

6. 자동, 수동으로 조작하여 정상 작동되는지 확인 후 사용 한다.

7. 처리 후 식물의 1∼2주 간격으로 꽃눈이나 형태변화를 실습야장에 꼼꼼히 적는다

8. 꽃눈이 보이기 시작하면 매일 상태를 기록하도록 한다. 처리완료 후 개화특성 등을 조사 작성할 수 있다. 온도처리에 따른 생리장해가 있는지 조사한다.

9. 변화가 있을 때 마다 사진을 찍도록 한다. 개화 시 조사내용을 ppt로 발표할 수 있게끔 한다.

온도처리에 따른 생육, 개화 특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