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지정보/이집트

[이집트] 고대 이집트 벽화 속 10진법

고대 이집트 벽화속 10진법


△ 그림 1(왼쪽), 그림 2


고대 이집트의 벽화를 보면 벽화에 그려진 그림들이 마치 풀기 어려운 암호처럼 여겨질 때가 많다. 그런데 이 그림들이 문자나 숫자를 상징한다고 가정하여 잘 관찰하면 고대 이집트인들의 단순하면서도 반짝이는 재치를 발견하게 된다. 고대 이집트의 벽화에 그려진 그림에서 오리나 황소 옆에 공통적으로 반복되는 그림들(막대 모양, 연꽃 모양, 나선 모양으로 말려 있는 밧줄 모양 등)을 볼 수 있다.(그림 1) 이 그림에서 막대기 모양은 1을 나타내며, 1에서 9까지의 수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되었다. 가장 자연스런 표현인 것 같다. 그림에서 말발굽 모양은 10을 나타내며 10개씩 묶은 끈을 상징한 것으로 여겨진다. 그림에서 나선 모양으로 말려 있는 밧줄 모양은 100을 나타낸다. 그림에서 연꽃 모양은 1000을 나타내며 나일강가에 연꽃이 많이 피는 것과 관련이 있다.


관찰하고 추측하기


 1. 기원전 약 3100년경의 나르메르왕의 팔레트 판에 그려진 그림의 그 오른쪽 윗부분을 보면 매 한 마리가 한쪽 발로 사람의 목을 잡아 맨 망을 쥐고 있고, 다른 발로 6개의 연꽃잎을 밟고 있다. 이 그림의 의미는 무엇일까? 만약 매가 국왕을 상징한다면 당시 국왕이 6000명의 적병을 포로로 잡았다는 것을 표현한 것일까?(그림 2)


△ 그림 3

2. 생활 속에서 책, 시계, 목걸이 등에 로마 숫자가 새겨진 것을 보게 된다.(그림 3) 로마 숫자 Ⅰ, Ⅱ, Ⅲ, Ⅳ, Ⅴ, Ⅵ, Ⅶ, Ⅷ, Ⅸ, Ⅹ, ※, ※를 아라비아 숫자로 고쳐 차례로 나열하면 1, 2, 3, 4, 5, 6, 7, 8, 9, 10, 11, 12임을 알 수 있다. 원래 로마 숫자의 기본단위는 I, V, X, L, C, D, M 등 모두 7개로, 고대 로마인들에 의해 만들어졌다고 한다. 여기서 I는 1을, V는 5를, X는 10을, L은 50을, C는 100을, D는 500을, M은 1000을 나타낸다.

조금 더 생각하기

 한 손으로 수를 하나부터 열까지 차례로 세다 보면 다섯이 되는 순간 손이 닫히고(쥐어지고) 열이 되는 순간 손이 열린다(펴진다). 자연스럽게 ‘다섯’과 ‘열’이란 표현이 사람의 손과 관련이 있을 것이라고 추측하게 된다. 한 손을 사용하는 것이 5진법과 관련이 있다면 두 손을 다 사용하는 것은 10진법과 관련이 있다. 고대 이집트인들은 10진법을 주로 사용한 듯하다. 자! 이제 다시 한번 고대 이집트 그림문자를 해독해 보자. 그림에는 황소 몇 마리라고 표현되어 있는가?(그림 4)


△ 그림 4

김흥규/서울 광신고 교사 heung13@unitel.co.kr

정답: 황소 3425마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