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지정보/이집트

[이집트] 기자의 카프라의 장제전 신전과 미이라


01234



카프라 왕의 피라미드 동쪽의참도를 따라 내려오면 장제전 신전으로 갈 수 있다.
파라오의 사후에 미이라를 만들기도 하였고, 영생을 위한 제사 예식을 지내던 곳이다. 40일간 미이라를 만들고 30일간 제사 예식을 하였다. 장제 신전은 외벽(석회암)과 내벽(화강암)이 이중벽으로 되어 있고, 지붕의 돌은 없어져 하늘이 보인다.
장제전 입구 들어가는 곳에 철망이 있는 지하 빈 공간이 있다. 돈을 던져 놓은 것을 볼 수 있는데, 이곳은 카프라 왕의 조상(카이로 박물관 소장)이 발견된 공간이다.




미이라의 이집트 고대 어원은 확인이 안되고 있다. 헬라어가 라틴어에서 유입되어 오늘의 영어가 형성 되었다. 아랍어 '무우미야'는 '암갈색'이라는 뜻을 지니고 있는데 이것은 미이라의 암갈색의 상태를 표현한 것이다. 페르시아어로는 '왁스'를 뜻한다. 여기서 파생되어 '무우미야'가 되었는데 왁스치리된, 또는 암갈색의 사람을 뜻하는 말이 되었다.

창세기 50:1 ~3 의 야곱의 미이라 처리에는 40일이 소요되었고 애도 기간이 70일 걸렸다고 기록되어 있다. 통상 사망에서 매장 까지의 소요 기간은 미이라 처리에 16일, 붕대 감기 35일, 장례(매장) 70일로 모두 121일 정도가 소요 되거나 미이라 처리 66일, 매장 준비 4일, 매장 26일로 모두 96일 정도가 소요되기도 하였다.

미이라 처리는 나일강 서안지구에서 진행하였다. 무덤 대부분이 서안지구에 위치하고 있다. 사람이 죽으면
1) 정결케 하는 곳으로 생각하는 나일강 서안 지구로 옯긴다.
2) 다음은 원초의 바닷물에 목욕한 뒤에 태양이 날마다 새롭게 떠오르듯이 '나일강' 물로 씻는다. 죽은자의 재생을 의미하며, 기독교의 세례의 의미를 연상 시킨다.
3) 향유 또는 향료로 방부 처리를 한다
4) 2.1m X 1.4m 의 미이라 board에서 처리한다. 뇌를 수저나 빨대 등으로 조각내서 옳긴다. 톱밥으로 해골을 채운다. 심장을 남겨두고 간, 허파, 위, 창자(장)등 4장을 옮긴다. 신장이 가끔 그대로 있는 경우도 있는데 몰라서 남겨둔 경우가 대부분이다. 내장은 소다수로 말려서 아마포로 싸서, 작은 관에 담아서 뚜껑있는 용기에 담아 둔다. 18 왕조 이후는 호루스의 네아들을 상징하는 사람, 자칼, 매, 원숭이 형상으로 표현된 각각의 용기가 사용 되었다.

왕이 아닌 다른 사람들의 경우는 미이라 만드는 전문적인 기술을 가진 전문 직인에 의하여 이루어 졌다. 전문 직인은 견본을 보여주고 주문을 받는다. 가격이 서로 타협되면 의뢰가 된다. 미이라 처리는 아주 비싼 것, 덜 비싼 것, 가장 싼 것 등이 있는데 그 대략적인 비용은 5~6 만원에서 70 ~80 여 만원이었다.

고급의 미이라 처리는 먼저 쇠 갈고리로 콧구멍을 통해 뇌수를 끄집어 내고, 쇠갈고리가 닿지 않는 부분은 약품을 주입하여 씻어낸다. 그다음 예리한 이디오피아 돌 (부싯돌 종류)로 옆구리를 절개하고 오장 육부를 모두 꺼낸 후 오장육부를 야자유로 깨끗이 씻고 또 갈아서 으깬 향료로 다시 씻는다. 이어서 순수한 몰약과 계피 및 유향을 제외한 향료로 복강을 가득 채우고 봉합한다. 그런 다음 이것을 천연 소다에 담그고 70일을 놓아 둔다. 그 이상 감그면 안된다고 한다. 70일이 지나면 유체를 씻고 품질좋은 아마포로 잘라 만든 붕대로 전신을 감싸고 그위 다시 야교 대신 사용하는 고무를 바른다. 그리고 나서 가족이 미이라를 인계 받아 목관에 넣고 옮긴 후 묘실 내의 벽쪽에 똑바로 세워 안치 시킨다.

중급의 미이라 처리는 삼목에서 뽑아낸 기름을 주입기에 가득 넣고 유체의 복부에 주입한다. 복부 절개는 하지 않는다. 오장육부를 꺼내지도 않는다. 향문으로 기름을 주입하고 역류하지 않도록 막은 다음 소정의 일수 만큼 천연소다에 담그어 놓고 70일째가 되면 앞서 주입한 삼목유를 복부에서 빼낸다. 이 기름의 효과는 장이나 기타 내장의 부패를 방지 시키고 이와 함께 체외로 배출되는 것이다. 또한 천연소다는 살을 용해시키기 때문에 결국 피부와 뼈만 남게 된다. 작업이 끝나면 유체를 가족에 인계한다.

하급의 미이라 처리는 하제를 사용하여 내장 속을 세척한 다음 70일간 천연소다에 담갔다가 유체를 유족에게 인계한다.

요셉이 그 수종 의사에게 명하여 향재료를 그 아비의 몸에 넣게 하매 의사가 이스라엘에게 그대로 하되 사십일이 걸렸으니 향재료를 넣는데는 이 날수가 걸림이며 애굽 사람들은 칠십일 동안 그를 위하여 곡하였더라. (창 50:2~3)

셉이 일백 십세에 죽으매, 그들이 그의 몸에 향재료를 넣고 애굽에서 입관하였더라. (창 50: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