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지정보/이스라엘

[이스라엘] 예루살렘 감람산 예수님승천기념교회 (Chapel of the Ascension)


012





예수께서는 부활로부터 40일 후 승천하셨다.

복음서에서 예수의 승천에 관하여 유일하게 말하고 있는 누가에 따르면
"예수께서 저희를 데리고 베다니 앞까지 나가사..... 저희를 떠나 하늘로 올리우시니...." (눅 24:50 ~ 51)라고 보도하여, 예수의 승천이 감람산인 것을 언급하고 있으며, 동시에 누가의 저술인 사도행전에서도 승천 기사를 기록하면서 예수 승천 직후 "제자들이 감람원이라 하는 산으로부터 예루살렘에 돌아오니 이 산은 예루살렘에서 가까워 안식일에 가기 알맞은 길이라" (행 1:12) 고 묘사하고 있다. 안식일에는 제한된 거리 (약 1 Km) 만을 걸을 수 있는 율법 규정을 통하여 예루살렘에서부터 승천하신 곳까지의 거리를 잘 나타내 주는 표현인 것이다.

전통적으로 예수 승천이 감람산 꼭대기에서 이루어진 것으로 여겨져 380년 경에 승천을 상징하는 지붕없는 8각형의 교회가 세워졌으며, 십자군이 재수축하였으나, 1187년 모슬렘 교도들에 의하여 사원 형태의 돔이 씌워져 기형적인 형태를 갖춘 돔(Dome)이 서 있다. 승천시 밟아 발자국이 남겨진 바위가 사원 둥앙에 보존되어 있으나, 이에 관한 전승은 중세 이후에 만들어진 이야기로 역사성을 인정하기는 어렵다.

※ 말씀을 마치시고 저희 보는데서 올리워 가시니 구름이 저를 가리워 보이지 않게 하더라 (행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