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차 세계대전이 끝나고 미군이 수백대의 군용지프를 필리핀에 남겨두고 떠나자 필리핀인들이 지프의 뒷면을 늘려 여러 명의 승객이 탈 수 있는 좌석을 만들고 지붕을 더해 화려한 색으로 치장하고, 자동차 전면에 번쩍이는 장식을 설치하여 차량을 꾸민 것에서 시작되었다. 이런 지프니는 저렴하여 빠른 속도로 인기를 얻게 되었고 또한 제2차 세계대전으로 파괴된 대중교통 수단의 한 방법으로 탄생되었다.
원래의 지프니는 군용지프를 단순하게 개조한 것이지만, 오늘날의 지프니는 필리핀 내에 독립적인 지프니 개조·생산 공장이 있으며 다양한 트럭을 개조하여 차의 개성에 따라 다양한 색깔과 모양으로 생산된다. 지프니의 크기는 주로 미니버스 크기인데 적게는 16명, 많게는 54명까지 태울 수 있는 대형 지프니도 있다.
지프니의 노선은 운전석 앞 차창이나 차 옆면에 쓰여 있는데 보통 운행노선의 지역 중 세 군데만 표시되어 있다. 즉 출발지와 종점, 그리고 중요한 지역 한 군데만 표시되어 있는 것이다. 보통 우리나라의 마을버스와 같은 개념이라고 볼 수 있지만 지프니는 정류장이 따로 없고 아무 곳에서나 타고 내릴 수 있다.
필리핀 문화의 상징물이며 대중교통 수단으로 인기가 높지만, 빠르고 소란스러우며 대기오염의 주범으로 악명이 높다. 따라서 최근 한 환경단체에서는 전기로 움직이는 지프니를 만들어 시범 운행 중이라고 한다.
원래의 지프니는 군용지프를 단순하게 개조한 것이지만, 오늘날의 지프니는 필리핀 내에 독립적인 지프니 개조·생산 공장이 있으며 다양한 트럭을 개조하여 차의 개성에 따라 다양한 색깔과 모양으로 생산된다. 지프니의 크기는 주로 미니버스 크기인데 적게는 16명, 많게는 54명까지 태울 수 있는 대형 지프니도 있다.
지프니의 노선은 운전석 앞 차창이나 차 옆면에 쓰여 있는데 보통 운행노선의 지역 중 세 군데만 표시되어 있다. 즉 출발지와 종점, 그리고 중요한 지역 한 군데만 표시되어 있는 것이다. 보통 우리나라의 마을버스와 같은 개념이라고 볼 수 있지만 지프니는 정류장이 따로 없고 아무 곳에서나 타고 내릴 수 있다.
필리핀 문화의 상징물이며 대중교통 수단으로 인기가 높지만, 빠르고 소란스러우며 대기오염의 주범으로 악명이 높다. 따라서 최근 한 환경단체에서는 전기로 움직이는 지프니를 만들어 시범 운행 중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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