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경관리/충해관리

충해관리 1-2. 예방 계획 수립

1. 충해의 예방 목적

우리 주변의 녹지대에는 여러 가지 수종이 집단으로 식재되어 있어 해충의 번식에 좋은 조건을 가지고 있다. 아름다운 조경수를 계속해서 감상하려면 올바르게 수종을 선택하고 적합한 장소에 식재하여 적절하게 보호 관리해야 한다. 수목은 갖가지 요인에 의하여 피 해를 받을 수 있으며 기후와 토양에 의한 환경적 요인과 인간과 생물에 의한 요인이 있다. 충해 예방은 조경수가 충해의 피해를 입었을 때 해충의 발생 적기에 맞추어 피해 요인을 제거함으로써 좀 더 효율적으로 조경수를 관리하고자 하는 방법의 일환이다.


2. 충해의 발생 원인

수목이 있는 곳에는 수많은 곤충이 살고 있으며 이들은 다른 동식물과 함께 환경과 유대 하여 생태계(ecosystem)를 이루고 있다. 그러나 인위적 또는 자연적인 어떤 원인으로 인하 여 생태계의 균형이 깨지면 증식력이 발휘되어 밀도가 높아지게 되고, 따라서 수목에 대 한 피해는 커지게 된다. 충해 문제를 해결하는 데 충해를 중심으로 한 생태계의 구조와 기능을 분석해서 충해의 발생 원인을 밝히고 그 원인을 최대한 조절하여 합리적으로 발생 을 억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수행 내용 / 예방 계획 수립하기

1. 충해의 특성을 확인한다.

수목 해충의 종류나 발생 정도는 지역 및 입지 환경에 따라 차이가 있음은 물론 동일 지역 내에서도 밀도 변동이 연차적으로 심하게 일어난다. 우리나라에서 현재 발생되고 있는 수목 해충들을 생태계와 관련시켜 유형별로 보면 다음과 같다.

(1) 주요 해충

관건 해충(Key pest)이라고도 하며 매년 만성적이고 지속적인 피해를 나타내는 해충 으로 효과적인 천적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인위적인 방제가 실행되지 않을 경우 수목에 심각한 피해를 입힐 수 있다. 솔잎혹파리, 오리나무잎벌레, 솔껍질깍지벌레, 소나무좀, 바구미, 하늘소, 응애류, 진딧물류, 잣나무넓적잎벌 등이 이에 속한다.

(2) 도입 해충

우연한 기회에 외국으로부터 침입한 해충으로, 천적을 동반하지 않은 상태에서 침입하 여 밀도가 급격히 증가하게 되는 경우로서 미국흰불나방, 방패벌레 등이 이에 속한다.

(3) 돌발 해충

주기적으로 번성하는 해충 또는 평소에는 별로 문제가 되지 않던 종류들이 어떤 환경 변화에 의한 원인으로 인하여 해충의 밀도 억제 요인이 약화되거나 제거되어 비정상 적으로 번성하는 경우로서 매미나방, 대벌레, 짚시나방 등이 이에 속한다.

(4) 이식목의 해충

산업화, 도시화의 발달로 인간의 문화적 욕구에 의한 공익적 기능이 증대되면서 수목 (대목)의 이식으로 인하여 발생되는 해충으로 나무좀류, 바구미류, 하늘소 등이 대표 적이다.

(5) 2차 해충

특정 해충의 방제로 인하여 곤충상이 파괴되면서 새로운 해충이 주요 해충화하는 경 우로서 응애, 진딧물, 깍지벌레류 등 미소 흡즙성 해충이 여기에 속한다.


2. 발생한 해충의 종류를 규명하고 방제 계획을 수립한다.

1. 해충 도감을 참조하여 피해 원인을 규명한다.

(1) 피해 증상 및 가해 흔적을 참조하여 해충을 확인한다.

(2) 도감을 통해 해충의 생활사를 알아본다.

2. 밝혀진 해충에 대해 방제 계획을 수립한다.

(1) 해충의 주요 발생 시기를 정리한다.

(2) 연간 계획표를 만들어 주요 충해의 발생 시기를 표기한다.

피해 증상 및 가해 흔적 관찰을 통해 해충을 규명 한다. 충해 도감을 활용한다.


3. 충해 방제 계획을 수립한다.

1. 수종에서 많이 발생되는 해충의 해충명을 확인하고 효과적인 방제 계획을 위하여 가해 상태, 피해 상태 등 해충의 생태, 가해 시기, 효과적인 약제 등을 숙지한다.

2. 또한 해충의 단순한 존재만으로 방제할 것이 아니라 상당한 피해가 있거나 수목에 치명 적인 타격을 주는 해충에 대하여 방제한다.

3. 조경 수목에 있어서는 조경 수목의 특성인 경관 보존에 기준을 두고 방제하여야 한다.

주요 수종별 발생 병해의 발생 시기를 파악한다. 병해 도감을 활용한다.

충해 방제 연간 계획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