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경관리/충해관리

충해관리 5-1. 충해 식물 처리

1. 조경수 충해 피해 외과적 처리

수목의 충해 부위를 잘라내어 건전 부위로 확산되는 것을 막는 방법으로 충해가 심한 가지나 잎 또는 죽은 가지 등을 제거하는 방법이다.

1. 가지에 대한 처리

굵은 가지를 자를 때에 처음부터 절단된 부위에 톱을 넣어 자르면 가지의 무게 때문에 찢 어진다든지 수피가 함께 벗겨지기 쉽다. 따라서 절단된 부위로부터 약 30cm 정도 윗부분 을 자르고 그 후에 줄기에서 분지한 부분을 자른다. 절단면이 평활하지 않으면 빗물이 고 여서 부패되기 쉽고 유합 조직의 형성도 불량하다. 절단면에는 도포제를 바르는 것이 좋다.

2. 줄기에 대한 처리

피해가 목질부에 영향을 주지 않거나 변재가 국부적으로 부패하여 있는 경우에는 건전 부 위를 포함하여 병환 부위를 예리한 칼로 도려내고 소독한 후 방부제를 바른다. 표면에는 인공 수피로 피복하기도 한다. 부후가 진행되어 줄기에 동공이 생겼을 때에는 위의 방법 으로 피해 부위를 철저히 제거하고 소독 또는 방수 처리한다. 또한 동공 부위에는 필요에 따라 금속, 목재, 모르타르 또는 발포성 수지로 채워주고 표면에 인공 수지로 피복한다. 동공이 클 때에는 철봉을 건너 끼워서 보강하기도 한다.

3. 뿌리에 대한 처리

해충에 의하여 뿌리의 일부가 침해된 때에는 지주를 세워서 나무를 받치고 조심스럽게 뿌 리를 노출시켜 죽은 뿌리와 피해 뿌리를 잘라내고 토양 살균제로 노출 부분을 잘 씻어낸 다. 흙메우기를 하고 처리가 끝난 후 상당 기간 지주를 설치하여 준다.

4. 고사목 처리

고사목은 벌채 제거 후 소각하거나 제탄 또는 칩 용도로 파쇄한다.


수행 내용 / 충해 식물 처리하기

1. 충해 피해를 입은 수목을 관찰한다.

1. 피해 수목의 잎, 가지, 줄기의 상태를 점검하여 피해의 경·중을 구분한다.

2. 수간부 가지의 2/3가 고사한 수목은 고사목으로 판정한다.

해충 도감 및 조경수 관리 서적을 참조한다. 조경수의 고사 판정 기준을 참조한다.


2. 충해 피해 식물을 처리하는 방법을 익힌다.

1. 충해 피해로 고사하거나 피해가 진행 중인 수목을 제거한다.

2. 벌채, 훈증, 소각, 파쇄의 과정을 참조하여 충해에 해당하는 방법을 적용한다.

3. 제2의 전염원이 되는 낙엽 및 잔가지 등도 수거하여 제거한다.

해충 도감 및 조경수 관리 서적을 참조한다. 시들음병, 재선충병의 방제법을 참조한다.

충해 식물 처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