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경관리/충해관리

충해관리 4-2. 충해 방제

1. 사용 약제

1. 살충제(insecticide)

살충제는 해충을 구제하기 위한 약으로서, 해충이 먹는 잎과 줄기에 뿌려서 소화 기관 내 에서 독성을 나타내는 소화 중독제(stomach poison, 예: 유기인제), 해충의 피부에 직접 접 촉하여 독 작용을 보이는 접촉 독제(contact poison), 약제가 식물체 내로 침투하여 전신으 로 옮아가서 흡즙성 해충에 독성을 나타내는 침투 이행성 살충제(systemic insecticide, 예: 포스팜), 해충의 천적이 되는 병균이나 바이러스를 이용하는 생물 농약(biotic pesticide)이 있다. 그 밖의 유인제, 기피제, 붙임제는 조경수에서 거의 쓰이지 않고 있다.

2. 살비제(acaricide)

살비제는 곤충에 대해서는 살충력이 없고, 응애류에 대해서만 효력을 가진 약제를 말한다.

3. 살선충제(nematocide)

살선충제는 토양에서 식물 뿌리에 기생하는 선충을 방제하기 위한 약제이다.


2. 방제 시 주의 사항

1. 해충의 저항성 유발

어떤 특정 해충을 구제하기 위하여 같은 약제를 계속하여 사용하면, 해충의 세대가 반복 됨에 따라 그 약제에 대한 저항성이 생겨서 더 높은 농도를 사용해야 하거나 혹은 그 약 제의 약효가 아주 약해지는 경우가 있다. 따라서 같은 약제를 한 지역에서 반복하여 사용 하지 말고 바꾸어 가면서 사용해야 한다.

2. 약해

약해는 두 가지 이상의 다른 농약을 혼합하여 사용할 경우에 생기는데, 특히 농약 혼용 적부표를 무시하고 서로 혼합할 경우에 발생할 수 있다. 살균제를 살포하고 곧 이어서 다 른 살균제 혹은 살충제를 살포할 경우 약해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작물 보호제 농약 지침서
농약 혼용 적부표


3. 중독 사고의 예방

최근에는 파라치온이나 유기 수은제 농약처럼 인축에 독성이 강한 맹독성 농약을 적게 사 용하지만, 그래도 농약 중독 사고가 자주 발생한다. 농약이 인체 내로 들어오는 경로는 입, 눈, 피부, 호흡기이다. 따라서 철저한 예방 조치로 농약의 침입 경로를 차단해야 한다.

1. 얼굴과 피부의 노출 방지: 보호의 혹은 두꺼운 작업복, 신발, 고무장갑으로 손, 팔, 다리 를 노출시키지 않으며 보호 안경, 모자, 마스크, 보호 크림을 사용하여 얼굴을 보호한다.

2. 바람을 등지고 농약을 살포할 수 있도록 처음부터 작업 개시 지점을 선정한다.

3. 작업이 끝나면 옷을 갈아입고 몸을 깨끗이 씻으며 사용 후 분무기는 세척하여 보관한다.

4. 입을 통한 경로 차단: 작업 중에는 음식을 먹거나 과일을 그대로 먹지 않으며 쓰다 남은 농약을 다른 용기에 옮겨서 보관하거나 부엌 근처에 두지 않는다.

5. 농약의 특수 보관: 모든 농약을 잠금 장치가 있는 곳에 안전하게 보관한다.


수행 내용 / 충해 방제하기

1. 효과적인 충해 방제법을 이해한다.

1. 정확한 해충명을 확인한다.

조경 수목의 해충의 피해를 조사하고자 할 때에는 잎, 가지, 줄기, 수간, 뿌리를 육안으로 관찰하여 가해 해충을 찾아낸다.

2. 피해 상태 및 생태를 파악한다.

모든 해충은 일생의 과정이 있다. 이를 생태(생활사)라고 하며, 가해 해충의 생태를 정확 히 파악하여야 효과적인 방제가 될 수 있다.

3. 약제 처리 시기를 확정한다.

모든 해충은 각기 다른 생태를 가지고 일생을 살아간다. 해충의 일생 중 방제를 할 수 있 는 시기가 있는데 이 시기를 놓치면 방제를 한다 해도 효과를 볼 수 없는 경우가 많다. 해충의 방제는 연중 시행할 수 있는 것이 아니며 대상 해충의 생태에 따라 효과적인 방제 시기가 있어 이 시기에 방제하여야 한다.

4. 효과적인 약종을 선정한다.

대상 해충에 대한 농약 선정은 농약의 특성과 해당 해충의 가해 상태, 전염 상태 등을 고 려하여 약제를 선정하여야 한다. 이를 참고하여 농약을 선택하여 처리함으로써 효과적으 로 해충을 방제할 수 있다.

5. 처리 방법 및 횟수를 철저히 실시한다.

해충은 특성상 해당 가해 부위에 각각 다른 특성이 있다. 그러므로 발생 해충에 대하여 특성상 가해 부위에 중점적으로 약제를 처리하고 그 외 부분에는 처리하지 않아도 된다. 발생 해충이 1년에 몇 회 발생하는가, 부화 시기가 긴가 짧은가에 따라 1년에 1회 또는 2~3회 살포하거나 부화 시기의 기간에 따라 7~15일 간격으로 3~5회 연속 살포하여야 되는 해충도 있다.

6. 충분한 약량을 결정한다.

수목은 피해 상태에 따라 각 부위에 충분한 양의 약제를 살포하여야 한다. 외부에 노출되 어 있는 해충과 수간 속이나 신초 부위에 가해하는 해충에 따라 약제의 양에 차이가 있으 며 해충의 크기에 따라 약의 양을 달리하여 살포하여야 한다.

충해관리


2. 약제의 살포에 앞서 농약의 특성과 사용 적기 및 방법을 학습한다.

1. 사용 약제(살충제)의 특성 및 사용 방법을 숙지한다.

2. 충해의 약제 살포 시 높은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사용 적기에 대해 학습한다.


3. 약제의 사용법을 익히고 실습한다.

1. 병해에 해당하는 농약이 결정되면 약의 소요를 계산하고 희석 배수를 계산한다.

2. 약제를 혼용하여 사용할 때는 혼용 가능 여부 및 사용 기한에 유의한다.

농약 사용 지침서를 활용한다. 병해 도감을 활용한다.


4. 약제 사용 및 방제 시 유의 사항에 주의하여 안전사고에 대비한다.

1. 약해의 우려가 예상되는 이상 기후 시에는 약제 살포를 피한다.

2. 약제 취급 시 각별히 주의하고 방제 시 안전 장비를 갖추어 실습한다.

농약 사용 지침서를 활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