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화훼재배/화훼병해충관리

화훼병해충방제 3-1. 농약 종류 선택

 

1. 농약이란 무엇인가?

1. 농약의 종류에는 무엇이 있는가?
농약이라 함은 수목 및 농·임산물을 포함한 모든 농작물을 해(害)하는 균, 곤충, 응애, 선충, 바이러스, 잡초, 기타 농림부령이 정하는 동·식물의 방제에 사용하는 살균제, 살충제, 제초제 기타 농림부령이 정하는 약제와 농작물의 생리기능을 증진하거나 억제하는데 사용하는 약제를 말한다.

2. 사용목적에 따른 농약의 분류
(1) 살균제
식물의 병원균을 방제하는 농약이며 병원균이 식물체 내에 침입하는 것을 예방하는 것을 보호살균제, 침입한 병원균을 죽이는 농약을 직접살균제로 나누기도 한다. 현재 사용되는 살균제의 대부분은 보호와 직접살균의 기능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

(2) 살충제
식물의 해충을 방제하는 농약의 총칭이며 곤충류가 주류를 이룬다. 곤충류 이외에 응애방제약을 살비제, 선충방제약을 살선충제로 분류하기도 한다. 또한 농약이 살포된 식물체 잎을 갉아먹거나 즙을 빨아먹는 해충을 죽이는 식독제와 해충의 표피에 부착된 농약이 체내의 작용점에 도달하여 해충을 죽이는 접촉독제로 나누기도 한다.


2. 어떤 농약을 선택할 것인가?

1. 병해충에 걸리기 전에는 예방위주의 약제를 선택한다.
2. 병해충에 감염된 경우에는 정확한 병해충을 진단받고 해당 병해충에 효과적인 전문약제를 선택한다.
3. 약제저항성이 생기기 쉬운 병해충을 방제하기 위해서는 계통을 달리하여 약제를 번갈아 살포하도록 선택해야 한다.


수행 내용 / 희석방법, 희석농도, 살포량 등의 농약 살포방법 이해하기

1. 농약희석을 이해하고, 농약희석 시 필요량을 계산한다.

1. 농약희석의 뜻을 이해한다.
100배를 희석한다고 하면 물 99에 농약 1을 넣는 것을 말하고 1000배라고 하면 물 999에 농약 1의 비율로 희석하는 것을 말한다.

살균제(수화제)를 선택하고 1,000배로 희석하여 살포할 때 필요한 농약량을 계산하시오.
(계산) 살균제의 필요량은 1g이 필요하다.

2. 살균제와 살충제를 구분한다.
살균제는 분홍색, 살충제는 초록색으로 포장지 색깔로 구분한다.

3. 살균제(수화제)를 1,000배로 희석한다.
(1) 전자저울을 사용해 수화제 1g을 계량한다. 이때 시약스푼과 유선지를 이용한다.
(2) 500㎖용 비커에 수돗물을 소량 담아둔다.
(3) 계량된 수화제 1g을 위 비커 물에 넣고 유리막대로 잘 저어준다.
(4) 메스실린더에 수화제를 녹인 희석액을 넣고, 눈금이 1ℓ에 맞도록 수돗물로 채워 준다. 이때 메스실린더의 눈금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
(5) 준비된 1ℓ용 비커에 메스실린더의 희석액을 붓고 유리막대로 잘 저어준다.
(6) 살포기기에 농약희석액을 넣고 살포한다.

실험용 가운을 입고, 보호용 마스크와 장갑을 부착하고, 작업 후에는 반드시 입안을 헹구고 손, 발, 얼굴을 세척한다.


2. 농약 살포방법을 선택한다.

1. 분무법
분무기로 농약희석액을 살포한다. 식물체 표면에 잘 부착하고 가장 흔하게 사용하는 살포방법이다.

2. 미스트법
분무법에서 사용되는 농약희석액보다 진한 고농도의 농약을 미스트기계를 사용하여 살포한다.

3. 스프링쿨러법
스프링쿨러로 관수와 시비와 같이 살포한다.


3. 농약 살포시 주의사항을 파악한다.

1. 약해 주의
농약성분끼리 화학적 반응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약제 살포 시 약해에 주의해야 한다.

2. 약제 저항성 주의
동일 계통의 약제를 연속해서 사용하면 병원균이나 해충이 농약에 대한 저항성이 생기면서 약효가 듣지 않고 방제효과가 떨어진다. 그러므로 계통을 달리하여 약제를 선택하는 것이 필요하다.

3. 살포시 주의사항
(1) 농약을 뿌릴 때는 바람을 등지고 살포하여야 하며 반드시 마스크, 고무장갑, 방제복을 착용하도록 한다. 특히 시설 내는 밀폐된 상태이므로 호흡을 통한 농약 흡입 가능성이 노지보다 높다.
(2) 반드시 적용대상 작물과 적용 병해충을 확인 후 사용한다. 적용대상 병해충이 같더라도 작물이 다른 경우 약해를 입을 수 있다.
(3) 아침, 저녁에 서늘할 때 살포하는 것이 좋다. 작물의 수정기간에는 아침 일찍 살포할 경우 수정장해를 일으킬 우려가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한다.
(4) 다른 농약과 섞을 때는 반드시 혼용 가능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5) 제4종 복합비료와 혼용 살포할 경우 약해가 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6) 작업 후에는 반드시 입안을 헹구고 손, 발, 얼굴을 세척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