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림보호/야생동물에의한수목피해

야생동물에의한수목피해 2-1. 피해특성 조사

 

1. 가해동물별 피해특성 

1. 조류에 의한 피해

(1) 백로류 
백로류는 동일한 지역에서 집단으로 번식을 하기 때문에 둥지목이나 주변 수목에 배설물 혹은 식이물 찌꺼기가 많이 떨어지게 된다. 백로류의 배설물은 매우 강한 산성을 띠기 때문에 수목의 잎이나 가지, 줄기에 떨어졌을 때 잎이나 가지가 마르는 피해를 입힌다. 심한 경우에는 수목이 고사하고 번식지 전체 숲이 쇠퇴하는 경우도 있다. 

(2) 딱다구리류 
번식을 위해 수목의 줄기부분에 구멍을 뚫고 그 속에 알을 낳는 습성이 있다. 둥지를 만드는 과정에서 수목에 피해를 준다. 이들이 둥지를 만들거나 먹이를 찾기 위해 수목을 두드리는데 이때 나는 소리를 드러밍(drumming)이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몸의 크기에 비례하여 몸의 크기가 클수록 더욱 크고 많은 구멍을 뚫는다. 

(3) 기타 
땅에 떨어지거나 땅 속에 얕게 묻혀 있는 수목이나 초본의 종자를 꿩, 비둘기 등의 조류가 채식을 하는 경우가 많다. 이 과정에서 산림의 천연갱신이 지체되거나 치수의 발생이 억제되는 등의 산림피해가 발생하기도 한다. 

2. 포유류에 의한 피해 

(1) 멧돼지 
멧돼지는 잡식성으로 주둥이로 땅을 넓게 파내어 먹이를 찾는 습성이 있다. 계절에 따라 좋아하는 먹이를 찾아 옮겨 다니며 잡식성이지만 주로 초식을 한다. 설치류가 저장해 놓은 도토리를 파먹거나 칡뿌리 혹은 나무뿌리를 캐 먹기 위해 땅을 파는 과정에서 수목 피해가 발생하게 된다. 또 잣나무, 편백, 삼나무 등 어린 묘목의 뿌리를 먹기도 하며, 가을에 열매를 먹기 위해 수목을 넘어뜨려 피해를 입히기도 한다. 

(2) 고라니 
고라니는 야산이나 임연부에서 초본이나 수목의 새순, 나무열매를 주로 채식한다. 먹이를 찾기 어려운 겨울에는 수령이 적은 수목이나 관목을 직접 뜯어 먹어 큰 피해를 주는 경우가 발생한다. 또 눈이 쌓인 시기에는 수목의 껍질을 벗겨 먹음으로써 수목의 성장에 악영향을 주고 심한 경우에는 수목이 고사하기도 한다. 

(3) 멧토끼 
멧토끼는 먹이를 먹는 과정에서 어린 나무의 줄기 혹은 가지를 절단함으로써 수목에 피해를 준다. 눈이 쌓여있을 때 눈 위로 나온 소나무, 낙엽송, 아까시나무 등의 치수에 피해를 준다. 그 결과 수목의 성장이 늦어지거나 형질이 나빠질 수 있다. 또 줄기의 수피를 벗겨 먹어서 수목에 피해를 주기도 하는데 수피가 모두 벗겨진 경우 수목이 고사한다. 소나무, 낙엽송, 편백, 리기다소나무 등에 주로 피해를 준다. 

(4) 청설모
청설모는 지방질의 함량이 높은 잣이나 소나무 열매를 즐겨 먹는다. 이에 따라 잣나무의 종실 생산량 감소로 인한 농가의 피해, 소나무의 천연갱신 저해와 같은 피해를 초래하기도 한다. 특히 잣나무 조림지에 대한 피해가 커서 가을에 큰 피해를 입히는 경우가 발생한다. 그 밖에 가래, 호도 등을 좋아해서 이들 수목에 대한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 

(5) 소형 설치류 
등줄쥐, 흰넓적다리붉은쥐, 대륙밭쥐와 같은 소형 설치류는 땅 속에 굴을 만들어 생활한다. 또 토양 내 무척추동물이나 균류, 식물의 씨앗 등을 주로 먹는다. 이 과정에서 토양 내 수목의 뿌리를 상해함으로써 피해를 발생시키게 된다. 또 눈이 쌓여 먹이가 부족한 적설기에는 수목의 지상부 수피를 갉아 먹음으로써 수목의 생장을 저하시키거나 고사시키는 피해를 주기도 한다. 


2. 피해 수종 및 특성 

1. 피해 수종
야생동물에 의한 수목의 피해는 수종의 특성에 따라 피해 형태, 규모, 양상 등이 다양하게 나타난다. 야생동물에 의한 피해는 주로 먹이활동과 관련되어 발생한다. 계절별로 먹이의 양과 분포가 다르며 선호하는 먹이에 따라 그 피해 정도가 달라 질 수 있다. 또 먹이가 부족한 겨울에는 다른 계절과 달리 수목의 수피나 가지를 가해하는 경우도 발생한다. 

(1) 침엽수
침엽수 중에서 야생동물에 의한 피해가 많은 수종은 식재 혹은 분포 영역이 넓거나 열매 혹은 구과가 커서 먹이로 쉽게 이용될 수 있는 종이 대부분이다. 

(2) 활엽수
야생동물이 주로 가해를 하는 활엽수는 침엽수와 마찬가지로 먹이활동과 관련된 종이 많다. 

2. 피해 특성 

(1) 피해 부위
야생동물이 수목에 피해는 주는 부위는 새순, 종자, 치수, 줄기 및 수피 등 다양하다. 특히 가을과 겨울에 주요 먹이가 되는 잣이나 솔방울, 호두, 가래 등의 종자는 청설모의 주요 먹이가 된다. 그 밖에 밤, 도토리, 다래 역시 많은 야생동물의 먹이로 이용되며 이 과정에서 수목이 피해를 입는다. 

(2) 피해 시기 
수목에 대한 피해는 연중 계절에 관계없이 발생한다. 


3. 피해 상태 및 영향 

1. 피해 정도와 피해 부위 

(1) 경미한 경우 
수목을 가해한 정도가 가벼운 경우

(2) 심각한 경우 
야생동물에 의한 가해 정도가 큰 경우 

2. 수목에 미치는 영향 

(1) 생존에 미치는 영향 
심각한 피해를 받은 경우 고사하기도 한다. 경미한 피해를 받았으면 생장이 늦춰지는 등의 피해를 받을 수 있다. 

(2) 생장에 미치는 영향 
형질 불량목으로 성장하거나 목재로서의 가치가 떨어 질 수 있다.


수행 내용 / 수목의 피해특성 조사하기

1. 가해동물별 구분 및 특성을 파악한다.

1. 분류군별로 가해동물을 구분한다. 

(1) 조류 
부리로 쪼아 발생한 피해
발로 파헤쳐 발생한 피해
나무에 구멍을 만들어 발생한 피해
대규모로 번식을 하여 배설물 및 먹이찌꺼기에 의해 발생한 피해

(2) 포유류 
수피를 갉아먹어 발생한 피해
뿌리를 파헤쳐 발생한 피해
휴식지 및 잠자리를 만들어 발생한 피해 
열매나 잎을 따 먹어 발생한 피해
가지를 부러트려 발생한 피해 

2. 가해동물의 종을 구분한다. 

(1) 백로류
대규모 도래 및 번식에 의한 피해 

(2) 딱다구리류 
나무에 구멍을 만드는 과정에서 생기는 피해 

(3) 멧돼지 
수피를 갉아먹어 발생한 피해 
뿌리 부분을 파헤쳐 발생한 피해 

[그림 2-1] 멧돼지가 파헤쳐 피해를 입힌 수목의 뿌리 부분

 

(4) 고라니
어린 잎이나 가지를 따 먹어 발생한 피해 
수피를 갉아먹어 발생한 피해

[그림 2-2] 고라니가 벗겨 피해를 입은 수목의 줄기 부분

 

(5) 멧토끼 
어린 나무의 줄기 혹은 가지를 절단해서 발생한 피해
치수를 먹이로 이용해서 발생하는 피해
수피를 벗겨 먹어 발생한 피해 

(6) 청설모 
잣, 솔방울, 가래, 호도 등 종자를 먹이로 이용해서 발생하는 피해 

[그림 2-3] 청설모에 의한 구과 피해

 

(7) 기타 
등줄쥐, 흰넓적다리붉은쥐, 대륙밭쥐와 같은 소형 설치류에 의한 피해
굴을 만드는 과정에서 수목의 뿌리에 입히는 피해
수피를 갉아 먹어 발생하는 피해 


2. 피해 수종 및 특성을 파악한다.

1. 수목의 피해 수종을 파악한다.

(1) 침엽수
소나무, 리기다소나무, 잣나무, 낙엽송, 편백, 삼나무 등 야생동물에 의한 피해가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2) 활엽수
열매나 종자가 크고 영양성분이 많은 가래나무, 호두나무, 밤나무, 참나무류, 다래나무, 은행나무, 오동나무, 아까시나무 등이 주요 피해 수종에 속한다. 특히 청설모는 잣나무 혹은 편백 등 수관이 무성한 수목의 상층부에 둥지를 만드는데 둥지를 만들어 새끼를 키우는 과정에서 이들 수목에 피해가 발생하기도 한다. 칡은 대부분 땅속에 위치하고 있지만 후각이 발달하고 땅을 잘 팔 수 있는 멧돼지의 먹이로 많이 이용된다. 따라서 칡을 찾기 위해 멧돼지는 땅을 파는 경우가 많으며 이 과정에서 주변 수목의 뿌리가 잘리거나 뿌리가 공기 중에 노출이 되면서 수목에 피해를 주는 경우가 발생한다. 

2. 수목의 피해 부위 및 시기 등 피해 특성을 파악한다. 

(1) 피해 부위
봄에는 수목의 연한 잎이나 새순, 발아되어 지상부로 도출된 어린 치수 등이 피해를 입어 임목으로 성장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또 수목의 줄기나 수피 역시 섭식을 하거나 혹은 다른 먹이감을 찾는 과정에서 제거되어 수목에 피해를 주기도 한다. 편백의 경우 고라니 혹은 멧토끼에 의해 줄기가 피해를 받으면 박피된 부분의 수피가 말려들어 정상적인 수목으로 생장하기 어렵다. 

(2) 피해 시기 
봄과 여름에는 새순이나 발아된 치수가 섭식당하며, 가을에는 종자 혹은 열매를 섭식당하는 과정에서 수목에 피해를 준다. 그리고 겨울은 눈이 쌓여 먹을 것이 부족한 시기이므로 수목의 밑둥 부분 혹은 눈 밖으로 노출된 수피를 벗겨 먹어 피해를 준다. 


3. 수목의 피해 상태를 파악하고 그 영향을 예측한다.

1. 수목의 피해 정도와 부위를 파악한다. 

(1) 경미한 경우 
수목을 가해한 정도가 가벼운 경우에는 수목의 생장에 영향이 적거나 없는 경우가 있다. 대부분 경미한 가해가 발생할 경우 수목의 성장이 지연되는 수준에서 피해가 발생한한다.

(2) 심각한 경우 
야생동물에 의한 가해 정도가 큰 경우 다시 말해 뿌리가 노출된 정도가 크거나, 수목의 줄기가 부러지는 피해를 입거나, 수피가 완전히 벗겨져 환상박피가 일어난 경우 수목은 생장에 심각한 장애가 발생한다. 그에 따라 형질이 불량한 수목으로 성장하거나 심한 경우 고사하기도 한다. 

(3) 피해 부위 
뿌리를 가해한 경우
잎이나 가지를 가해한 경우
수피를 가해한 경우 

2. 피해수목에 미치는 영향을 예측한다. 

(1) 생존에 미치는 영향 
야생동물이 수목을 가해하는 경우 종자 또는 치수를 먹어 치움으로서 직접적으로 천연갱신이 불가능해 진다. 천연갱신이 되지 않음에 따라 숲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천이를 지연시키거나 다른 방향으로 유도하는 결과를 초래하기도 한다. 또 백로류가 집단으로 번식을 하는 경우 배설물 및 먹이찌꺼기에 영향을 받아 둥지목이 고사하기도 하며 심한 경우 숲 전체가 쇠퇴하기도 한다. 

(2) 생장에 미치는 영향 
야생동물에 의해 피해를 받은 수목은 우선 형질이 불량하게 성장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그 결과 목재로서의 가치가 저하되어 추후 벌채를 했을 때 경제적인 손해를 보는 경우가 발생한다. 또 수목의 모양이나 형태가 비정상적으로 성장함에 따라 주변 수목의 생장에 방해를 초래하는 등 2차 피해가 생기기도 한다.

- 식물도감을 활용해서 피해 수목의 수종을 정확하게 구분한다. 
- 동물도감을 활용해서 가해동물의 종을 정확하게 구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