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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훼재배/화훼재배계획수립

화훼품종품목선택 2-3 출하시기 분석

1. 품목별 출하시기

생산 지역이나 생산시설 등을 고려하여 어떠한 출하시기에 출하할 것인지를 정하고 나면 출하시기에 적합한 품목과 품종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1. 여름출하
주로 고랭지 지역에서는 겨울출하에 난방비가 많이 들어 재배가 어려운 반면 여름출하 시에는 평지 지역보다 화색이나 품질이 우수하게 생산될 수 있다. 따라서 여름에 품질이 떨어지는 장미나 꽃도라지 등을 여름출하 작형으로 재배할 수 있다. 이때 장미는 연중 생산하지 않고 겨울에는 휴면하는 작형이 유리하다.

2. 겨울출하
겨울에 따뜻한 지역이나 서울 근교의 지역에서는 꽃값이 좋은 겨울에 출하하는 것이 수익성이 높다. 대부분의 화훼류는 겨울에 가격이 좋다. 포인세티아 같은 경우는 겨울출하로 특화된 작목이다. 후리지아의 경우 재배시기가 졸업시즌인 2-3월에 한정되어 출하된다.


2. 화형별 출하별 소득차이

절화의 경우 표준 화형과 스프레이 화형이 있어 화형별 소득의 차이가 있으며 출하시기에 따른 소득의 차이도 발생한다.

1. 국화
(1) 표준 국화가 스프레이 국화에 비해 10a 당 소득이 14% 높음
표준 국화는 스프레이 국화에 비해 광열 동력비, 제재료비 등의 경영비가 2,030천원/10a(30%) 더 소요되나, 수량 및 가격이 높아 조수입은 2,832천원/10a(23%) 더 많아 소득이 높음
표준 국화의 광열동력비가 스프레이 국화에 비해 많이 소요되는 이유는 표준 국화의 경우 동계수확개시 작형이 많은 점도 있으나 관리온도가 스프레이 국화에 비해 높기 때문임
※ 광열동력비 : 표준 2,434천원/10a, 스프레이 1,480천원/10a

2. 나리
(1) 오리엔탈 나리가 나팔나리에 비해 10a 당 소득이 26% 높음
오리엔탈 나리는 나팔나리에 비해 종구비 때문에 경영비가 6379천원/10a(69%) 더 소요되나, 가격이 69% 높고 부산물 수입이 있어 조수입이 7897천원/10a(53%) 더 많아 소득이 높음
나리 경영비 중 종구비의 비중은 59% 이며 특히 오리엔탈 나리의 경우는 종구비가 경영비의 67%를 점유
(2) 오리엔탈나리의 출하 시기별 : 9-12월>2-4월>5-7월
조수입은 2-4월 수확개시 작형이 가장 많고 다음은 9-12월 수확개시 작형이고 5-7월 수확개시 작형이 가장 적음
※작형간 가격차이는 크지 않으나 수량과 부산물 수입이 차이가 큼
경영비는 광열동력비가 많이 소요되는 2-4월 수확개시 작형이 가장 많고 다음은 5-7월 수확개시 작형, 9-12월 수확개시 작형순으로 많이 소요됨
※광열동력비 : 2-4월 수확 3028천원/10a, 5-7월 수확 614 천원/10a, 9-12월 수확 800천원/10a
소득이 가장 높은 작형은 조수입은 2-4월 작형에 비해 약간 작으나, 경영비가 가장 적게 소요되는 9-12월 수확개시 작형임

3. 국화
표준 국화의 출하개시 시기별 소득 : 12-4월>9-11월>5-8월
12-4월에 수확개시 작형은 5-8월 수확개시 작형에 비해 광열동력비, 제재료비, 노력비 등 경영비가 2배 정도 소요되나, 가격이 54% 높고 수량도 많아 조수입이 더 증가되어 소득이 높음
12-4월 수확 작형은 가온을 위한 광열동력비, 보온을 위한 보온자재 등의 제재료비 집약적인 생산을 위한 노동시간의 증가로 고용노력비 등이 타 작형에 비해 많이 소요됨
· 광열동력비 : 12-4월 수확개시 4,440천원/10a, 5-8월 수확개시 1487천원/10a
· 제재료비 : 12-4월 수확개시 1452천원/10a, 5-8월 수확개시 408천원/10a
· 고용노력비 : 12-4월 수확개시 1454천원/10a, 5-8월 수확개시 603천원/10a


수행 내용 / 출하시기 분석하기

1. 공공기관의 통계자료를 이용하여 화훼 가격을 조사한다.

1. aT화훼공판장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화훼 유통정보의 경매시세 데이터를 취합한다.
2. 일단위, 주단위, 월단위 거래량과 가격을 조사한다.

주별 데이터 조사 양식


2. 주별, 월별 출하시기를 결정한다.

1. 스케줄 결정을 위해서는 연간 가격 변화를 살펴본다.
2. 가격이 높은 시점에서 투입비용을 살펴본다.
3. 가격과 비용의 차가 가장 큰 지점을 출하시점으로 정한다.
4. 출하시기를 결정한 후 생산 스케줄을 출하시기에 맞춘다.

월별 가격변화


3. 수요가 큰 시점을 고려한다.

1. 가격과 비용의 차가 큰 시점 중에서 수요량이 큰 지역을 최우선 출하시점으로 정한다.
2. 수요량이 큰 시점은 입학, 졸업, 어버이날, 스승의 날 등 주요 행사가 있는 시점도 출하시기로 적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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