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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훼재배/화훼이용

화훼장식 3-1. 화훼장식 계획

1. 화훼장식의 정의와 기능

1. 화훼장식의 정의 
화훼장식이란 화훼 식물을 주 소재로 인간의 창의력과 표현 능력을 활용하여 실내외 공간을 장식하고, 미적 효과가 큰 장식물을 계획, 구상, 제작하여 설치하고 유지, 관리하는 것을 말한다. 

2. 화훼장식의 기능 
화훼장식의 기능에는 심미적 기능, 환경적 기능, 교육적 기능, 건축적 기능, 정신적 기능, 감정 전달 기능 등이 있다. 화훼장식은 다양한 기능을 하며, 인간의 삶과 직간접적으로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2. 공간디자인의 개념과 필요성

화훼장식은 배치하는 공간에 따라 실내장식과 실외장식으로, 이용되는 화훼식물의 특성에 따라, 공간 연출 장소와 목적에 따라 생활공간 장식과 이벤트 연출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1. 배치공간에 따른 공간디자인

(1) 실내화훼장식
실내공간을 절화와 분화를 이용하여 장식하는 기술로 화훼의 종류, 특성, 관리 등을 이해하고, 실내 환경에 알맞은 주 소재와 디자이너의 창의성과 표현능력을 활용하여 실내공간에 적합한 미적효과가 높은 장식물을 제작, 설치, 유지 및 관리하는 기술이다. 실내화훼장식에는 꽃장식을 대표로 하여 테라리움, 디시가든, 간이 수경재배, 그린인테리어, 아이디어 장식, 분경, 분재 등 다양한 형태로 표현될 수 있다.

(2) 실외화훼장식
실외공간을 분식물을 이용하여 장식하며, 환경특성상 주로 건물 양식과 계절 또는 식물재료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정원과 화단을 조성할 수 있다. 창가, 현관입구, 베란다, 발코니, 태라스, 벽면, 옥상정원등 다양한 장소에 장식할 수 있으며, 계절에 따라 여러 종류의 화훼류를 심는 화단을 꾸밀 수 있다. 

2. 공간 연출 장소와 목적에 따른 공간디자인

(1) 생활공간의 연출

(가) 주거용 공간
주거용 장식은 지속적으로 감상할 수 있는 분식물과 변화를 주는 절화용 장식, 건조소재를 이용한 리스, 갈란드 등이 있으며, 주거공간의 현관, 실내외 공간, 거실, 침실테이블, 발코니, 벽면, 옥상 등에 이용되어 아름다운 공간을 연출한다.

(나) 사무용 공간
환경조절과 공기정화 기능으로 쾌적한 환경을 만들고 직원들의 효율과 창의성을 높여주는 공간이다. 충분한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다양한 관엽식물이나 분식물 등으로 장식하여 계절별로 지속적인 관리를 할 수 있도록 한다.

(다) 상업용 공간
판매를 목적으로 하는 백화점, 호텔, 음식적 등 고객들의 주의를 끌고 발걸음을 유도하기 위해 분위기 있고 편안한 실내장식과 디스플레이가 중요한 공간이다. 상업공간의 공간장식은 단순한 장식보다 상업공간의 이미지 전달과 상품 홍보를 위해 디스플레이 효과를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시공능력과 창작능력을 필요로 한다. 꽃꽂이, 대형분식물, 실내정원 등 전문성이 요구되는 공간 연출이다.

(2) 이벤트 연출(행사용 공간 연출)
행사용 화훼장식은 생일, 고희, 무대장식, 결혼식, 장례식, 전시회장 등 행사장이 돋보일 수 있도록 행사 시간, 장소, 목적(TPO)에 따라 연출하는 것이 중요하다. 무대장식, 결혼장식, 장례장식, 축하장식, 디스플레이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무대장식은 각종 공연과 연주회 행사를 더욱 돋보이게 하기 위해 분식물, 꽃바구니, 화환이외에도 독창적이고 아름다운 디자인으로 무대를 화려하게 장식한다. 축하장식의 경우 상대방 증정을 목적으로 장식하는 것으로 행사 의미에 중점을 두어 제작하며, 출산, 생일, 기념일, 졸업, 개업, 취임, 승진, 수상, 이전 등 여러 행사에 이용되고 있다. 주로 꽃다발, 꽃바구니, 난, 분식물, 화환 등 다양한 화훼장식물이 이용되고 있다.


수행 내용 / 이용자 요구에 따라 화훼장식 계획하기

1. 화훼장식 계획하기

1. 고객 만나기
이벤트 연출의 경우 상담을 통해 고객의 생각을 듣고 표현해내도록 하고, 전체적인 공간 분석을 위한 크기, 분위기 등에 대해 질문한다. 
(1) 일시, 장소, 목적에 대해 질문한다. 
(2) 전체적인 공간 분석을 위해 크기, 위치, 분위기 등에 대해 질문한다.

 

2. 상품 개념 설정하기
고객의 요구에 부합되는 공간 디자인을 결정한다.

(1) 파티의 경우
(가) 파티의 종류를 정한다. 
∙ 개인파티인지 회사파티인지 확인한다. 
∙ 스탠딩 파티인지 만찬파티인지 확인한다.
(나) 꽃장식에 사용될 예산을 확인한다. 

(2) 결혼식의 경우
(가) 주문서 양식을 작성한다.

결혼식 꽃 주문 양식

 

(나) 예산을 확인한다.
(다) 맞춤형 결혼식 장식을 계획한다. 
1) 결혼장식에는 단상장식, 버진로드(꽃길), 웨딩아치, 리셉션 테이블, 결혼식장 입구, 자동차장식 등으로 나누어 준비하도록 한다. 
2) 결혼식장 규모, 천장높이, 내부 장식, 조명 등이 고려대상이 되며, 중앙 단상에 모든 시선이 집중되도록 하며, 꽃은 신부부케와 맞추어 분홍색, 흰색을 바탕으로 한 파스텔 색조가 적합하다. 
3) 단상장식은 결혼식장 중심으로 하객들 모두 보일 수 있도록 밝은 색상의 큰 꽃을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좌우대칭의 형태가 일반적이다. 
4) 꽃길은 새로운 인생을 출발하는 길로 축복과 희망을 상징하는 꽃을 이용하여 단상의 꽃과 통일감을 주고, 리본, 양초 등을 함께 장식할 수 있다. 
5) 웨딩아치는 첫 출발 장소이므로 화려하게 장식하는 것이 좋다. 리셉션 테이블은 애프터드레스 디자인과 색상에 맞추어 케이크 테이블, 선물테이블, 뷔페 테이블, 하객 테이블, 샴페인 테이블 등을 장식할 수 있다. 
6) 결혼식장 입구는 방명록 테이블, 스탠드, 신랑 신부 사진액자 위치, 규모에 따라 장식한다. 
7) 자동차장식은 승용차 앞과 뒤, 보닛 위를 장식하며, 손잡이 등에 작은 꽃장식을 달아 리본으로 연결하여 우아하게 장식 할 수 있다. 

신부대기실. 꽃장식

 

(3) 장례식의 경우
장례식의 경우 고인이 사망하고 바로 꽃장식이 되어야 하므로 신속하게 주문, 제작이 이루어져야 한다. 장례용 꽃은 고인에 대한 명복을 기리는 마음과 유족들의 슬픔을 위로하는 뜻으로 표현되며, 생전에 고인이 좋아하던 꽃을 선택하면 된다. 
(가) 고객이 유족인지 조문객인지 확인하다. 
(나) 유족의 경우 장례식장 주문서 양식을 작성한다. 기본적인 장식 크기와 스타일은 사용되는 꽃의 형태에 따라 선택하며, 기본적으로 영정사진틀, 영정사진 주변 장식, 영구차 장식, 조문객을 위한 헌화용 꽃, 리스 등이 있다. 
(다) 조문객의 경우 근조화환 주문서를 작성한다. 스탠딩 화환이 일반적이며, 화환에 장식하는 리본에 조문객의 이름, 소속 등이 정확히 명기되어 배달될 수 있도록 한다. 

(4) 디스플레이의 경우 
고객의 주의를 끌고 흥미를 유발시켜 상품을 구입하게 만드는 것이 목적으로 상업공간의 이미지 전달과 상품홍보를 위해 효과적인 방법을 최대한 끌어내도록 한다. 
(가) 목적을 확인한다. 전시, 공간, 테이블 디스플레이 등으로 구분하여 확인한다. 
(나) 사용될 예산을 확인한다.
(다) 디자인 방향을 설정한다. 판매하고자 하는 대상물을 효과적으로 전시하고 진열하는 방법을 통해 상품 특성을 전달하고 시선을 끌어낼 수 있어야 한다. 

3. 상품 재료 계획하기
(1) 형태, 색채, 질감, 식물 종류를 설정한다. 상품 개념에 따라 적합한 식물, 색채 등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2) 견적서를 작성하여 예산을 세운다. 사용되는 식물의 양, 소재의 종류에 따라 예산이 달라진다. 

4. 플라워 샵 상품 디자인 전개하기
(1) 상품 개념 설정에 따라 상품 디자인 전개하기
상품의 형태는 꽃다발, 꽃바구니, 리스, 갈란드, 플라워박스 등 다양한 형태로 제작이 가능하며, 향수, 초콜릿 등 다른 상품과의 콜라보상품 등도 가능하므로, 소비자가 원하는 형태를 파악한 후 작업을 준비한다. 또한, 상품의 목적에 따라, 기념일, 생일, 선물용, 고백, 감사 등의 마음을 전하기 위한 상품이 다르게 전개될 수 있다. 상품의 색상은 의뢰자의 의견이 충분히 제시되도록 한다.

 

5. 플라워 샵 상품 디자인 채택하기

(1) 상품 디자인 제안서 작성하기
∙ 상품 개념 설정에 따른 상품의 색상, 형태(꽃다발, 꽃바구니 등), 상품 목적을 결정하고 이에 따른 상품 디자인 제안은 간단한 스케치를 한다. 플라워샵의 주요 상품 아이템으로 개발할 경우 필요한 과정으로 색상별, 형태별, 목적별 스케치 작업이 필요하다. ∙ 플라워 샵에서 바로 구매를 원하는 손님의 경우 스케치하는 과정을 생략하고, 기존의 샘플을 보여주면 설명할 수 있다. 

(2) 상품디자인 레이아웃 작성하기
∙ 상품 디자인 제안서에 따라 드로잉, 실물사진 촬영, 컴퓨터 등을 이용하여 상품디자인을 제시한다. 이때 사용되는 식물 종류를 표시하여 전체적인 색상과 소재가 포함된 레이아웃을 작성한다.

[그림 3-4] 상품 디자인 레이아웃 작성 예시

 

(3) 샘플 제시하기

 

(4) 견적서 작성하여 제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