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지정보/요르단

[요르단] 느보산 모세기념교회


0123456789101112

 

 

 

 구약성서에 따르면, 모세가 이스라엘 백성을 이끌고 이집트를 탈출한 지 40년 만에 이 산에 당도하여 가나안 땅을 바라본 다음 거기서 120세로 죽었다(민수 27:12~14, 신명 32:48~52, 34:1~8)고 한다. 이 산은 3개의 중요한 봉우리로 이루어졌는데, 가장 높은 봉우리가 니바(Ras al-Niba)로 높이 835m이고, 두 번째 높은 봉우리는 높이 790m 무카야트(Khirbetel-Mukhayyat), 세 번째로 높은 봉우리는 높이 710m의 시야가(Ras Siyagha)이다.

모세가 가나안 땅을 바라보았다는 비스가 봉우리는 이 산의 세 번째 봉우리인 시야가라는 것이 학계의 통설이다. 실제로 시야가는 가나안 땅을 바라보기에 가장 전망이 좋은 곳이다. 사해(死海)와 그 서북면에 위치한 초기 예수 시대의 유대교 수도원 유적지 쿰란동굴, 오아시스 도시 예리고와 요르단강, 요르단강과 예루살렘 사이의 유대사막, 그리고 예루살렘의 동부 구릉에 있는 올리브산 꼭대기 등을 훤히 바라다볼 수 있는 곳이 바로 시야가 봉우리이다.

예루살렘에 있는 프란체스코회(프란치스코) 성서연구소에서는 1933년부터 1976년에 걸쳐 시야가를 발굴, 많은 건축물을 발굴해냈다. 모세의 죽음을 기념하여 4세기에 세운 소성당과 제의방과 세례당, 장례당을 두루 갖춘 대성당이 발굴되었다. 이 대성당은 5세기에 지어진 것으로, 제의방에서는 시골 풍경과 사냥하는 모습을 그린 모자이크가 발굴되었다. 이 모자이크는 531년에 제작되었다는 기록이 함께 발견되었다.

한편, 구약성서에 따르면, 모세가 느보산에서 가나안 복지를 바라보기만 하고 그곳으로 들어가지 못한 이유에 대해 두 가지 전승이 기록되어 있다. 그 하나가 이스라엘 백성이 시나이반도에서 야훼께 반역한 죄 때문이라고 한다(신명 1:37, 4:2). 다른 하나는 모세가 시나이반도 씬 광야 카데스에서 하느님의 명을 어긴 죄 때문에 가나안 땅을 밟을 수 없었다고 한다. 즉, 하느님께서 모세에게 지팡이를 가지고 백성을 불러모은 뒤 바위를 향해 물을 내라고 명령하라고 했는데, 모세는 이를 따르지 않고 지팡이로 바위를 두 번 내리쳤다고 한다(민수 20:1~13). 이 불충으로 모세는 느보산에서 임종하였다고 한다(민수 27:12~14, 신명 32:48~52, 34:1~8).


차량을 이용하여 마다바 서쪽으로 10분만 이동하면 느보산에 이르게 되는데, 이 곳은 성지를 향한 모세의 역사적 출애굽여정의 종착역이다. 모세와 이스라엘 백성은 느보산 북동쪽의 울창한 작은 계곡인 오늘날의 아윤무사 (Ayun Musa, 모세의 샘)와 오랜기간 동안 연관을 맺은 곳인 "벳브올 근처 골짜기"에 머물렀다. 느보산의 또 다른 이름은 비스가(아랍어로 스야가 Syagha)이다.

"그 후 모세가 모압 평야에서 느보산으로 올라가 여리고 맞은편에 있는 비스가 산꼭대기에 이르자" (신명기 34:1).

사해, 요단강 골짜기, 여리고 및 예루살렘의 먼 언덕들이 내려다 보이는 바람이 휘몰아치는 느보산 곶에서 모세는 자신이 발 디딜 수 없는 가나안 성지를 바라보았다. 그는 죽어서 "벳브올 맞은 편 모압 땅에 있는 골짜기"에 장사되었으나 그가 묻힌 곳은 알려진 바 없다. 예레미야는 여호와의 엄중한 말씀에 따라 언약궤, 성막 및 분향단을 느보산에 숨겼다고 한다. ㅁ

여호수아는 모세로부터 후계자로 지정되어 백성을 이끌고 요단강을 건너 모세의 사명을 완수하고자 한다. 도하 지점은 여리고 맞은 편의 베다바라 또는 베이트 아바라(Beit Abarah,  건넘의 집)라 하는 나루로 확인 되었다.

성경에서 벧 바라, 벧 아라바 및 요단강 건너편 베다니로 알려진 나루와 동일한 곳일 수도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이 곳은 수백 년 후 선지자 엘리야와 엘리사가 요단강 물을 "좌우로" 가르고 요단강 동쪽으로 건너갔던 곳으로 알려져 있다.

느보산은 예루살렘에서 온 초대 교인들의 순례지가 되었는데, 4세기에는 모세의 죽음을 기념하는 소형 교회가 그 곳에 건립되었다. 교회 후진(apse)벽에 이 교회를 짓는데 사용된 돌의 일부가 그대로 남아 있다. 이 교회는 5세기 및 6세기에 이르러 놀라운 비잔틴 모자이크 컬렉션을 갖춘 현재의 대형 바실리카로 확장되었다.

성소 외부에 세워진 뱀 십자가는 모세가 광야에서 매단 놋뱀과 예수 그리스도가 못박힌 십자가를 상징한다. 하나님은 모세에게 출애굽 기간 중에 원망을 일삼는 이스라엘 백성을 멸하기 위해 보내신 불뱀을 막기 위하여 장대 위에 놋뱀을 매달 것을 명하신다. 놋뱀을 쳐다본자들은 죽음을 면할 수 있었다. 장대를 휘감은 치유의 놋뱀은 훗날 제약산업의 상징물이 되었다. 모세가 놋뱀을 들어올린 것은 인자가 들릴 것을 예표하는 사건으로 신약에 언급된다. 매달린 예수를 바라보는 자마다 생명을 누리게 되는 것이다.

2000년 고 교황 요한 바오로 2세는 영적 성지순례를 통하여 새천년의 시작을 기념했는데, 그는 느보산 바실리카에서의 기도로 방문 일정을 개시한 바 있다. 이 후 그는 느보산 곶에 서서 3,000여년 전에 모세가 바라보았던 것과 동일한 광경을 조망하기도 했다.

교황 요한 바오로 2세를 맞이하여 설치한 전망대가 그대로 남아 있어서, 순례자들은 이 전망대를 이용하여 요단강 골짜기 주변과 예루살렘의 먼 언덕에 이르는 사해 너머의 성지 전경을 감상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