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생산동향
우리나라의 화훼산업은 2005년까지 급속도로 증가하다가 이후로 서서히 줄어드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화훼류는 경제동향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05년 이후 국내외적인 경기침체에 많은 영향을 받고 있다고 볼 수 있다.’05년 이전에는 절화류의 생산이 가장 많았으나 도시의 조경 등이 중요시되면서 관상화목류나 초화류의 생산면적과 생산액이 증가 되는 추세이다.
2. 수출입동향
우리나라의 화훼수출은 ‘00년 이후로 급격히 증가하였으나 ’13년 수입과 수출이 비슷한 경향을 보이다가 ‘14년에는 수출액이 줄어들면서 무역수지가 역전되었다. 이는 수출국의 환율동향과 경제동향에 영향을 받아 수출이 침체된 결과이다. 대부분 절화는 일본으로 수출하는 것이 대부분이며 난은 중국으로 수출되어 수출시장이 단순하다는 것이 화훼수출의
문제이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수출국을 다변화 하는 것이 필요하다.
3. 소비동향
화훼의 소비는 주로 행사용이 대부분이며 졸업과 입학 등이 있는 2월에 절화류는 가장 높은 가격으로 형성이 된다. 분화류나 난의 경우는 개업이나 인사이동시기에 많이 소비된다. 그러나 절화 분화 모두 여름 휴가철에 가장 가격이 낮게 형성이 되고 소비도 줄어든다.
수행 내용 / 가격동향 조사하기
1. 공공기관의 통계자료를 이용하여 화훼 생산, 수출 및 연도별 가격 관련 자료를 확보한다.
1. 화훼류의 연도별 생산현황과 가격동향자료를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조사할 수 있다.
https://www.mafra.go.kr/sites/mafra/index.do
2. 화훼류의 연도별 평균 가격과 경락 가격을 농림축산식품부와 양재동 화훼공판장에서 조사할 수 있다
https://flower.at.or.kr/yfmc/
2. 도매시장의 경락정보를 이용하여 품목별 품종별 가격 자료를 주기적으로 조사한다.
1. 화훼경락정보 관련 데이터를 수집한다. aT 화훼공판장 홈페이지에서 관련 자료 취합
2. 취합된 데이터를 품목, 품종, 경매일자, 가격 등을 정리한다.
3. 품종별로 주별, 월별 판매량, 판매액 등을 통하여 주출하시기와 시기별 수익성을 예측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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