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지정보/이스라엘

[이스라엘] 주기도문교회 (Pater Noster)

예루살렘 주기도문교회

 

예루살렘 주기도문교회




 

 

 

 

0123456
예루살렘 주기도문교회

 




 
주기도문이 시작되는 라틴말을 따서 지은 교회로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주기도문을 가르치신 곳이며, 이세상 말기에 나타나는 징조들에 관해서 설파하신 곳이라 전해지고 있다. 서기 4세기에 콘스탄틴 대제가 예수의 말씀을 기리기 위하여 이곳 감람산 위에 처음으로 교회를 세웠으나 614년 페르시아 침공시 파괴되고, 12세기 십자군에 의해 다시 세워진 교회 또한 회교도에 의해 파괴되었다.

주기도문 교회 돌담에 철도된 문을 열면 제단 뒤에 종려나무가 서있는 뜰이 있다. 1920년에 프랑스 정부는 예수께서 제자들을 모으고 주기도를 가르치셨다는 굴위에 교회를 세우기 시작했다. 재정난으로 인해 건축은 완성되지 않았다. 

이곳 밑에는 두 개의 굴이 있다.
하나는 예수님이 말세에 될 일에 대해서 제자들에게 말씀하신 곳이고 다른 하나는 주기도문을 가르치신 곳이다. 주기도문을 가르치신 동굴바닥에는 예수님 당시 사용되었던 아랍어로 주기도문이 쓰여져 있다. 입구의 좌측에는 주기도문이 당시 언어인 히브리어와 아랍어로 쓰여져 있다. 

이곳 지하 동굴 교회는 4세기에 콘스탄틴 황제에 의해서 지어졌다. 이는 콘스탄틴 황제의 명령에 의해 서 세워진 3개의 교회 중의 하나이다. 교회의 구조는 이탈리아의 피사에 있는 수도원을 모태화 했다. 현재 벽면에는 82개국의 언어로 주기도문이 쓰여져 있다. 우리의 국어로 된 주기도문도 적혀 있다.

 

주기도문 교회는

예루살렘올리브산

(Mount of Olives)에 위치한 예수

승천

교회 근처에 위치해 있다. 기독교를 공인한 로마 황제

콘스탄티누스 1세

의 어머니 헬레나 황후가 지목한 곳에 예수 그리스도의

승천

을 기념하기 위하여 첫 번째 기독교 로마 황제가 세운 4개의 교회 중 하나이다. 비잔틴 시대에는

올리브산

공회당(Basilica of Eleona)라고 불렸으며, 현재 교회 건물 동쪽 지하 동굴에 예수 그리스도가 제자들에게 주기도문을 가르쳐 준 장소(누가복음 11:2-4)를 기념하는 교회터가 남아있다. 현재 교회의 이름은 주기도문의 라틴어 시작 부분을 따서 지어진 것으로, “Pater Noster”는 곧 “우리 아버지”를 의미한다.

614년 페르시아 군의

예루살렘

점령에 의해 파괴 되었으나, 1106년

십자군

이 폐허 속에 작은 예배당을 만들었고, 1152년 덴마크 주교의 후원을 통하여 완전한 교회로 복원되었다. 1187년 살라흐 알-딘이

예루살렘

을 포위 공격하는 동안 심각한 피해를 입은 교회는 그 후

예루살렘

을 통치한 맘룩조에 의해 1325년 완전히 폐허가 되고 만다. 19세기 프랑스 황녀인 아우레리아(de la Tour d'Auvergne)가 폐허가 된 주기도문 교회 부지를 매입하여 1867년 에 이탈리아풍의 회랑을 짓고, 1872년 카르멜 수녀원을 만들었다. 오늘날의 교회 건물은 1874년에 폐허가 된 옛 교회 북쪽에 세워진 것이다. 주기도문 교회 입구에는 히브리어와

아람어

외에도 약 100여개의 언어로 주기도문이 쓰여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주기도문 교회

[The Church of the Pater Noster] (두산백과)


예루살렘 주기도문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