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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경관리/관수및기타조경관리

4-2. 보유장비 청결 유지 관리

1. 청소 도구 및 사용 방법

1. 청소 도구의 보관
도구의 파손과 수리비 증가를 막기 위해 적절하고 충분한 보관 장소가 미리 확보되어야 한다.

2. 청소 도구 사용 및 관리 방법
 (1) 도구 구입 시 다용도로 쓸 수 있는 것을 고려한다.
 (2) 솔, 빗자루, 청소 기계 등은 가격대 성능을 고려하여 경제성이 큰 것으로 구비한다.
 (3) 규격화된 도구를 사용함으로써 교체나 수리를 용이하게 한다.
 (4) 여분의 도구를 미리 비축함으로써, 주문하고 기다리는 시간을 절약하고 정비나 보수가 신속하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5) 도구의 보존 상태나 재고를 항상 점검하고 파악하여 계획성 있는 사용이 되도록 한다.


2. 청소 작업의 분담

1. 구역별 분담 방법
일정 구역을 개인에게 분담시키는 방법으로 작성된 작업 명세서는 책임 업무 한계가 된다.
 (1) 장점: 담당자가 해당 대상지를 완전히 책임지므로 세세한 부분까지 완전 점검과 관리가 이루어져 문제 발생을 예방하기 쉽고, 현장에서의 처리가 용이하여 작업과 왕래에 소요되는 시간이 절약된다.
 (2) 단점: 개인의 각 분야별 능력에 한계가 있으므로 단순 작업의 범위를 넘어서면 해당 분야의 전문가를 불러야 하는 일이 생길 수 있다.

2. 분야별 분담 방법
분야별로 기술자들을 나누어 비교적 넓은 지역을 담당할 수 있다. 감독관은 작업 목록을 작성하고 필요한 물품 구비, 작업자의 현장 배치, 작업 결과의 평가 등을 하면서 전체적인 청결 관리 업무 전반을 통솔하는 역할을 한다.
 (1) 작업의 규모와 성격에 따라 필요한 인력을 적재적소에 배치할 수 있다.
 (2) 넓은 지역을 담당해야 하므로 관리 대상에 대한 친숙도가 떨어지고 여러 명을 공동으로 관리하기 때문에 책임 한계가 불분명하여 작업 배치 인력의 불균형과 과다 인력을 배치할 수도 있다.


수행 내용 / 청결 유지 관리하기

1. 관리 대상 지역을 명확히 결정하고 각 공간에서 달성할 청결 수준을 정한다.

1. 관리 대상 지역의 도면을 작성하거나 사진을 찍어 대상지를 결정한다.
2. 작업할 항목과 청결 수준을 정한다.


2. 관리 대상 지역을 구역별, 분야별로 나누어 역할을 분담한다.

1. 관리 대상 지역의 작업 명세서를 작성한다.
2. 관리 대상 인원을 배정한다.
3. 작업 전과 후, 각 1회씩 1일 2회 청소 작업을 실시한다.


3. 점검 계획에 따라 작업 진행 상황, 작업 상태 등을 체계적으로 점검하고, 점검 계획표에
기록한다.

1. 청결을 유지하여 병충해 발생의 근원을 제거한다.
2. 이용자와 작업자의 안전사고를 예방한다.
3. 관리 지역을 세분화하여 관리할 사항을 점검하고 일정한 순서대로 빠짐없이 청소한다.
4. 점검은 일상 점검(일상 순시, 관찰에 의한 것), 정기 점검(월 1회 또는 연 1회, 정기적으로 점검하여 안전성, 쾌적성, 기능성을 확인하는 것)으로 구분한다.
5. 청소는 일상 청소(원내 일반 청소를 포함하여 원로 측구, 의자, 야외 탁자 등 이용 시설의 청소)와 정기 청소(연못, 분수의 물 빼기 청소, 안내판, 포장면의 오물 청소 등), 특별 청소(수영장의 개장 기간 전후의 청소 등)로 구분하여 시행한다.
6. 청소 작업 후 점검 리스트에 의해 관리 대상 지역을 순회하며 확인하고 미비한 사항이 발견되면 즉시 재청소하여 항상 청결한 상태를 유지한다.

청소 작업 일상 점검표

• 염화칼슘과 같은 해빙염을 사용할 때는 수목이 식재된 토양 위에는 비닐을 덮어 주어 수목 피해를 방
지하고 눈이 온 뒤에는 수목을 깨끗한 물로 씻어 준다.
• 빌딩 외벽 및 유리창 청소에 사용되는 세척제 및 세탁기 배출 오수가 수목 잎에 닿으면 갈변 후 고
사하게 되므로 청소 시에는 중성 세제를 사용하고 세척제가 닿은 부위는 물로 씻겨 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