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경관리/관수및기타조경관리

5-1. 실내 식물 파악 및 점검표 작성

1. 실내 식물의 환경적 특성을 파악하여 실내 식물을 건강하게 관리한다.

인위적 환경 조건에서 최적 환경을 만들어줌으로써 그 식물이 가장 잘 생육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실내 환경에서 식물이 자라는 데 관계하는 주요 환경 요소는 빛, 온도, 수분, 공기 등이다.

1. 실내 식물의 환경적 특성

(1) 빛: 식물은 종류에 따라 빛에 대한 반응과 견디는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식물의 특성 파악과 식물이 놓이는 장소의 조건, 식물의 빛 요구 수준을 잘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

(2) 온도: 온도는 식물의 생장에 큰 영향을 끼치고, 때로는 꽃눈 분화, 개화 촉진 등의 작용을 하며 꽃의 색깔에도 영향을 끼친다. 뿐만 아니라, 탄소동화작용, 호흡 작용, 증산 작용에도 영향을 끼친다.
 (가) 식물이 살아가는 데 알맞은 온도는 낮에는 23~25℃, 밤에는 16~18℃를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리고 겨울철이라도 10℃ 이상은 유지되어야 하고, 여름철에는 30℃ 이하가 되도록 한다.
 (나) 실내 식물은 저온성 식물과 고온성 식물을 혼합하여 식재하지 않는 것이 좋다.

(3) 수분: 공기 중에 함유되어 있는 습기의 정도를 상대적 수치로 나타낸 것을 공중 습도라고 하는데, 습도가 낮아지면 식물체 표면으로부터 수분의 증발량이 많아지므로 뿌리에는 물의 공급량이 증가되어야 한다.
 (가) 선인장류의 생육에는 30~40% 정도의 공중습도가 유지되는 것이 좋으나 동양난류의 경우에는 60~70%, 열대 관엽 식물류는 70~80% 정도로 유지되는 것이 알맞다.
 (나) 토양의 종류와 물을 주는 횟수 및 관수량에 따라 토양의 수분 함유량이 달라지는데, 과다한 수분 공급은 토양 중의 공기 함량을 감소시키게 되므로 뿌리의 발달이 불량해지고 지나친 경우에는 부패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
 (다) 실내 정원 중 물에 인접한 곳은 실내 평균 습도보다 높으므로 고습도 식물들을 배치하는 것이 좋다.
 (라) 공중 습도를 높이기 위해 엽면에 살수할 경우 잎이 항상 젖어 있으면 습한 환경으로 인해 병이 생길 수 있으므로 간격을 조절하여 살수한다.

(4) 공기: 적당한 공기의 흐름은 탄소동화작용과 증산 작용을 촉진하여 식물의 생리 작용을 왕성하게 하고 대기 중의 열과 습기를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5) 양분: 식물의 생장을 위해서는 지속적인 양분의 공급이 필요하다. 배양토의 양분은 대개 6주 정도 지속되며 배양토의 지속력이 떨어진 후에는 직접 비료를 주어야 한다.

수경시설 도입으로 습도 유지

 

잘 관리된 실내 조경

 


2. 대상지의 조건에 맞는 식물을 선정하여 관리한다.

1. 실내 조경 식물의 선정 기준
(1) 낮은 광도에 견디는 식물
(2) 온도 변화에 둔감한 식물
(3) 내건성, 내습성이 강한 식물
(4) 가스에 잘 견디는 식물
(5) 병해충에 잘 견디는 식물
(6) 가시나 독성이 없는 안전한 식물

주요 식물의 환경적 특성


수행 내용 / 실내 식물 파악 및 점검표 작성하기

1. 실내 공간에 식재된 식물의 특성을 파악하여 실내 식물 관리 계획을 세운다.

1. 실내 조경 설계 도면과 설계 사례를 보며 식재된 실내 식물을 파악한다.

실내 조경 사례와 설계 도면을 통한 식재 수종 파악 실습

2. 식재된 실내 식물의 특성과 관리 방법을 조사하여 표로 정리한다.

식재된 실내 식물의 특성 및 관리 방법 조사 양식

3. 식재된 식물의 정지와 전정, 시비, 병충해 방제, 관수, 식물 교체, 고사 식물 제거, 흙 바꾸기, 배수 시설 점검 등의 연간 작업 계획을 세우고 관리한다.


2. 실내 식물의 생육 상태를 파악하고 관리할 수 있는 점검표를 작성한다.

1. 실내 식물의 위치, 생육 상태를 파악한다.

 (1) 식재된 위치의 광량이 부족하여 다음과 같은 증상이 발생할 경우 밝은 장소로 옮긴다.
  (가) 식물이 성장을 멈춘다.
  (나) 식물의 잎이 아래에서부터 누렇게 뜨면서 떨어진다.
  (다) 식물의 신초가 해가 드는 쪽으로 길어지며 휘어진다.
  (라) 줄무늬가 있거나 화려한 잎의 색상이 녹색으로 변한다.
  (마) 꽃봉오리가 맺지 않고 맺었더라도 피지 못하고 떨어진다.

 (2) 식물에 나타나는 여러 가지 증세를 관찰하고 조치를 취한다.
  (가) 잎 가장자리가 갈색으로 변하는 것은 용토가 건조하기 때문이다.
  (나) 잎과 줄기의 회색곰팡이는 과습과 통풍이 잘 안되기 때문에 생긴다.
  (다) 새순이 연약한 것은 용토의 영양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라) 화분의 외벽이 이끼처럼 녹색으로 변하는 것은 물을 많이 주었거나 비료의 과다 때문이다.
  (마) 고광도의 상태가 오래 지속되어도 잎 가장자리가 갈색으로 변할 수 있다.
  (바) 잎이 누렇게 변하면서 떨어지는 것은 물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사) 뿌리와 잎이 썩는 것은 물을 너무 많이 주었기 때문이다.
  (아) 꽃잎과 봉오리가 떨어지는 것은 과습이거나 물을 너무 적게 주었을 때 생기는 현상이다.
  (자) 점토 화분의 외벽이 하얗게 되는 것은 분갈이를 오랫동안 하지 않아서 용토의 염기 성분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3) 분에 식재된 식물의 경우 다음과 같은 상황이 생길 때 분갈이를 한다.
  (가) 지상부가 너무 발달해 지하부와의 균형이 맞지 않을 때
  (나) 분흙 표면으로 새로운 어린 식물체가 발생할 때
  (다) 뿌리가 배수 구멍 밑으로 나올 때

2. 실내 식물의 관리 점검표를 작성하고 주기적으로 확인한다.

실내 식물 관리 연간 작업 시기 및 횟수